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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관리학회 2011년도 제18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1 Aug. 26, 2011년, pp.131 - 136
이은희 (연세대학교 대학원) , 이지연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으로 인해 우리나라도 가입자 천만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고, 도서관도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나 모바일 웹페이지를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오늘날 점차 확장되어 가고 있는 스마트폰을 통한 정보서비스에 대해 이용자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그 요구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특히 스마트폰을 통한 정보서비스의 실행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아직 관련 연구나 서비스 제공이 미흡한 분야인 공공도서관에 중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위해서는 공공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면접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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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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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의의 도서관 모바일 서비스에는 무엇을 포함하는가? | 광의의 모바일 서비스는 모바일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도서관 서비스로 모바일 전용 도서관 웹페이지 및 SMS 서비스, 모바일 회원 카드 등을 포함한다. 그러나 가장 대표적인 모바일 서비스인 SMS 서비스의 경우 이용자는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받는 수혜자로서 주체적인 정보 이용자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 | |
협의의 도서관 모바일 서비스란? | 협의의 모바일 서비스는 이용자가 도서관에 방문하지 않고도 시간이나 장소에 관계없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도서관이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이지혜 2006). 즉, SMS 서비스와 같이 일방적인 정보 제공 방식을 제외하고 이용자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정보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정보 탐색을 할 수 있는 정보 서비스를 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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