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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를 이용한 고속 영상 합성 기법의 성능
The performance of fast view synthesis using GPU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1년도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07, 2011년, pp.22 - 24  

김재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신홍창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정원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방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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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3차원 디스플레이 시스템에서 다수의 중간 시점 영상을 실시간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GPU 기반의 고속 영상 합성기법을 제안하였으며 그에 대한 성능을 알아본다. 카메라의 기하 정보 및 참조 영상들의 깊이 정보를 이용하여 중간 시점 영상을 생성하였으며, 영상 합성 방법을 GPU에서 병렬 처리함으로써 고속화할 수 있었다. GPU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해 NVIDIA사의 CUDA(Compute Unified Device Architecture)$^TM$를 이용하였다. 제안한 기법은 CUDA의 SIMD(Single Instruction MUltiple Data) 구조를 사용하여 중간 영상 합성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본 논문은 고속 영상 합성에 중점을 두었고, 제안한 고속화 기법의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다시점 3차원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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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DIBR 기반의 영상 합성 기법을 다시점 3차원 디스플레이로의 적용을 위해 고속화 기법을 제안하였다. 실험에서는 1024 by 768 크기의 원본 영상을 LG 다시점 3D 디스플레이의 크기를 고려하여 가로 900, 세로 400 크기의 영상으로 10개의 가상 시점을 생성하였으며, 고속화 결과 위의 표 1에서처럼 약 11배의 속도 개선이 이루어졌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영상 합성 기법의 속도 측면에서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GPU 기반의 고속 영상 합성 기법을 제안한다. 영상 합성을 이용하여 여러 시점을 동시에 생성하는 데에 소요되는 시간을 효과적 으로 줄이고자, 영상 합성 기법을 병렬화하고 NVIDA사의 CUDATM 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 일반적으로 모든 영상처리 알고리즘이 그렇듯 현존하는 영상 합성 기법에도 품질과 소요 시간 사이에 상충 관계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논문에서는 고속 영상 합성에 중점을 두었고, 제안한 기법의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3차원 디스플레이로의 실용 가능성을 알아본다.

가설 설정

  • 중간 영상 합성을 하기 위해서는 다시점 컬러 카메라를 통해서 얻은 다시점 컬러 영상을 기반으로 보정 작업을 통해 얻은 카메라간 기하 관계와 스테레오 정합으로 깊이 지도를 얻거나 깊이 지도 획득이 가능한 카메라를 이용해서 얻은 깊이 지도 영상이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깊이 지도는 위의 방법을 통해 이미 얻고 관련 카메라간 기하 관계가 주어진 것으로 가정하고 고속 중간 영상 합성 기법을 개발하였다. 제안하는 고속 중간 영상 기법의 개략적인 내용은 그림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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