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선검출 위한 환경 적응적인 캐니 에지 추출 방법
Environment Adaptive Canny Edge Detector for Lane Detection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1년도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07, 2011년, pp.72 - 74  

유훈재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양욱일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손광훈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IT 기술이 융합된 지능형 자동차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차선 검출은 지능형 자동차의 주요 과제인 첨단 안전자동차 기술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국내외에서 다양한 방법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차량의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제동거리 확보가 가능한 거리까지 정확하고 빠른 차선 검출이 이루어져야 한다. 기존의 경계선 검출기법들은 조명 변화에 따라 그 성능의 변화가 크게 발생하였다. 이는 차선과 도로의 사이의 값의 차이가 조명 조건에 따라 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영상 분석을 통하여 경계선을 판단하는 값을 조절함으로써 환경에 적응적인 경계선 추출 방법을 제안한다. 차량 주행 영상에서 제안한 방법과 기존의 경계선 검출 기법을 적용하여 성능을 비교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주행 환경은 조명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최적화된 변수를 설정하는 것이 영상기반 지능형 자동차 시스템의 가장 큰 난제이다. 본 과제는 영상에서 도로와 차선의 값 분석을 통한 최적화 변수를 추정함으로써 전체 차선 검출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향 후 연구로 제안한 방법을 차선 검출 시스템에 사용하여 전체적인 성능 향상 실험하고 분석을 수행할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차선 검출을 위한 환경 적응적인 캐니 에지 검출 방법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주행 환경은 조명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최적화된 변수를 설정하는 것이 영상기반 지능형 자동차 시스템의 가장 큰 난제이다.
  • 본 논문에서는 환경에 취약한 기존 feature 검출 방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에 적응적으로 경계선을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30장의 영상으로 분석된 차선과 도로의 색들은 정규 분포를 이룬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 가정으로 부터 차선과 도로의 gradient 변환 영상의 값들은 다음과 같은 분포를 갖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