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Peer-to-peer 미디어 스트리밍 프로토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Novel Peer-to-peer Media Streaming Protocol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1년도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07, 2011년, pp.208 - 211  

정태준 (연세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이홍래 (연세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서광덕 (연세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김성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강신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향후 인터넷 기반 애플리케이션에는 확장성, 보안 및 신뢰성,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유연성 및 QoS 등의 요구사항이 중요하다. 기존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에서 이러한 요구 사항의 만족을 위해서는 복잡성 및 고비용 문제가 제기된다. 반면, 모든 형태의 분산 자원 접근이 가능한 P2P 통신 방식에서는 보다 간단한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인터넷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인터넷의 전통적인 클라이언트-서버 패러다임과는 달리 완전 분산 및 자율 조직 특성을 가진 P2P 개념은 확장성 및 신뢰성 측면에서 장래의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요소, 인프라 서비스를 위한 기본 설계지침으로 제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P2P 실시간 스트리밍 프로토콜의 새로운 모델인 PREP 프로토콜을 설계 및 구현한다. 제안된 P2P 실시간 스트리밍 프로토콜을 NS-2를 통해서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P2P 기반의 스트리밍 서비스의 가능성을 확인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Hello 메시지의 목적은 PREP Agent가 다른 PREP Agent와 연결 시 교환하는 메시지로 Agent가 어떤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버퍼맵을 교환함으로써 부족한 데이터가 어떤 부분이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교환하고 확인하는 것이다. Overlay ID는 Overlay Network의 ID를 포함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P2P 실시간 스트리밍 프로토콜의 새로운 모델인 PREP (P2P-based Real-time strEaming Protocol) 프로토콜의 설계를 제안한다. 제안된 PREP 프로토콜을 NS-2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서 구현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P2P 스트리밍 서비스의 가능성을 확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REP 구조에서 Hello 메시지의 목적은 무엇인가? Hello 메시지의 목적은 PREP Agent가 다른 PREP Agent와 연결 시 교환하는 메시지로 Agent가 어떤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버퍼맵을 교환함으로써 부족한 데이터가 어떤 부분이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교환하고 확인하는 것이다. Overlay ID는 Overlay Network의 ID를 포함하고 있다.
P2P 시스템과 P2P 미디어 스트리밍에는 무엇이 있는가? 기존의 P2P 시스템과 P2P 미디어 스트리밍은 데이터 공유 모드에 따라 구별되며 “Open-After-Downloading” 과 “Play-WhileDownloading”이 있다. 미디어 파일을 모두 다운로드 받은 후에 재생 하는 P2P 응용 프로그램은 전자에, 다운로드와 동시에 재생을 하는 P2P 미디어 스트리밍은 후자에 속한다.
P2P 미디어 스트리밍이 P2P 파일 공유에 비해 도전해야 할 과제가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P2P 미디어 스트리밍은 P2P 파일 공유에 비해 도전해야 할 과제가 많다. 그 이유는 P2P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각 피어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대역폭, 업로드 속도, 컴퓨터 성능을 가지므로 임의의 하나의 피어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면, 사용자의 QoS를 만족시키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P2P 네트워크의 특성상, 피어는 언제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반복할 수 있어서 피어의 네트워크 이탈이 잦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