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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VC에서 Most Probable Reference(MPR)를 이용한 움직임 추정
Motion Estimation using Most Probable Reference(MPR) for HEVC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1년도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07, 2011년, pp.291 - 293  

이민호 (세종대학교) ,  서찬원 (세종대학교) ,  한종기 (세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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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U와 ISO/IEC가 공동으로 UHD급 영상 부호화를 위해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는 HEVC 코덱은 H.264/AVC 대비 2배 이상의 압축 효율을 갖는 것을 목표로 정하고 있다. HEVC 코덱은 다수의 개선된 기술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부호화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지만, 다른 한편으로 동작 복잡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여러 가지 다양한 응용 제품에서 활용되기 위해서는 복잡도 문제가 개선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HEVC의 움직임 벡터 예측 시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들이 가지고 있는 참조 영상 정보를 이용하여 움직임 벡터 추정 모듈의 복잡도를 감소시키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압축 영상의 화질 저하는 최소화하면서 부호화기의 동작속도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음을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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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블록의 이웃 블록들의 참조 영상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그림 3처럼 현재 코딩 블록을 기준으로 우상단(B), 좌상단(A), 좌하단(C)의 이웃 블록들이 어느 참조 프레임을 이용하여 움직임 벡터를 추정했는지 조사한다. 먼저 이웃블록들이 과거방향 참조 영상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고, 그다음에 이웃 블록들이 미래 참조 영상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한다. 각 경우 이웃 블록이 해당 참조 영상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는다면 B 블록 대신 B'블록을 사용하고, C 블록대신 C' 블록을 사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HEVC를 구성하는 핵심 기술들 중 하나인 움직임 볙터 추정 기법의 동작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효율적으로 참조 영상을 선택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HEVC에서 고려하는 인터 예측 모드 및 블록 크기 종류들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HEVC의 움직임 벡터 추정 모듈의 복잡도는 기존 코덱들의 움직임 벡터 추정 모듈의 복잡도보다 훨씬 높은 편이다.
  • 본 논문에서는 HEVC의 움직임 벡터 예측 시 현재 부호화 블록의 주변 블록들이 가지고 있는 reference index 정보를 이용하여 움직임 벡터 추정 과정의 복잡도를 감소시키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컴퓨터 실험을 통해 제안한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압축된 영상의 화질은 약간 감소하지만 부호화 속도를 크게 개선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코딩블록의 이웃 블록들이 사용한 참조 영상 정보를 이용하여 양방향 움직임 추정 과정의 복잡도를 감소시키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2장에서는 HEVC에서 사용되는 양방향 움직임 벡터 추정 기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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