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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학습자의 학습수용의도에 미치는 요인 분석 - 뇌파 분석(EEG)을 중심으로
Factors Analysis Affecting intent to learn e-Book contents based on EEG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2011 Nov. 12, 2011년, pp.342 - 343  

오아랑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문남미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이국세 (수원과학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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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디지털컨버전스 환경에서 교육을 수용하는 도구로서 e-Book은 향후 더 많은 확산이 기대되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학습도구로서 e-Book과 종이책의 수용 의도를 뇌파를 분석(자기조절지수, 기초율동지수, 주의지수, 활성지수, 정서지수, 항스트레스지수, 좌우뇌균형지수, 브레인지수 분석)하여 실험하였으며, e-Book을 사용후, 성별에 상관없이 내외적 환경 요인으로 인한 육체적, 정신적 피로도에 대한 저항력을 나타내는 항스트레스 지수가 낮아지는 결과를 얻었다. 향후, 본 연구를 기반으로 개선방향을 찾을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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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객관적, 비습관적, 연속적으로 간단하게 대뇌기능을 평가할 수 있는 뇌파(EEG, Electro Encephalo Gram)를 분석하여, 학습자의 학습의도를 분석하고자 한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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