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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공학회 2013년도 하계학술대회, 2013 June 26, 2013년, pp.233 - 236
최범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정영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원돈 (충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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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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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의 기술의 개념은 무엇인가? | 증강현실 기술은 모바일 또는 테블렛 PC에서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으며, 그 적용분야도 광고, 오락, 교육, 여행 등 광범위해지고 있다. 증강현실 기술의 개념은 사용자가 카메라를 통하여 비춰보는 실 세계에 증강 콘텐츠를 오버레이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한편 가상현실은 온전히 그래픽으로 재현된 환경 안에서만 제공되며 실 세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
증강현실 서비스가 위치기반 서비스 앱에서부터 인기를 얻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 | 증강현실 서비스는 위치기반 서비스 앱에서부터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사용자가 증강 브라우져를 통하여 실 세계를 보면서 가고자 하는 장소의 위치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이다. TV 단말은 모바일 디바이스와 달리 위치기반 서비스를 하기 위한 어떠한 센서도 없으며, 사용자가 TV 방향을 바꾸어 보았자 방송 카메라의 위치가 바뀌지도 않는다. | |
모바일 환경에서 증강현실 앱들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한편 가상현실은 온전히 그래픽으로 재현된 환경 안에서만 제공되며 실 세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모바일 환경에서 증강현실 앱들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터치스크린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방향, 가속도, GPS 센서 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한편 방송 시청환경은 모바일 환경과는 다르게 방송 서버에서 일방적으로 미디어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사용자가 자신의 의지대로 카메라의 방향을 바꿀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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