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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육용 기능성게임의 품질 평가 요소 : 비기술적 요소를 중심으로
The Quality Evaluation Elements for Educational Serious Game : Focusing on Non-technical Element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2년도 제46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권2호, 2012 July 11, 2012년, pp.111 - 112  

윤선정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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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순기능을 이용해 교육, 훈련, 치료 등의 목적으로 개발된 기능성 게임은 이용자들의 게임 선택을 위해 게임의 품질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는 것이 중요하다. 기능성게임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기술적, 비기술적 영역 가운데 비기술적 영역은 기능성게임의 종류를 반영한 요소들로 구성된다. 본 연구는 교육용 기능성 게임의 비기술적 품질 평가 영역을 추출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방법론은 다른 종류의 기능성 게임의 품질평가 요소 추출을 위한 가이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 후 본 연구의 결과를 이용하여 교육용 기능성 게임의 품질 평가 메트릭을 개발할 예정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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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능성게임은 이용자가 게임을 실행한 이후 특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게임으로 교육, 훈련, 기업, 의료, 군사, 공공등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1] 이 가운데 교육용 기능성게임은 기존의 컴퓨터게임이 가지고 있는 흥미, 재미, 몰입이라는 특성을 이용 하여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 기능성게임의 품질평가는 기술적 영역과 기능성 게임의 종류별 특성을 반영한 비기술적 영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기술적인 분야의 품질평가는 ISO/IEC 9126을 모델로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비기술적 영역의 품질평가 영역 추출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능성게임 개발자와 이용자에게 신뢰할만한 품질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게임의 특성과 교육이라는 특수 목적을 가지는 교육용 기능성게임의 품질 평가를 위한 비기술적 평가 요소 정의를 위해 진행된 것이다. 콘텐츠성, 특수목적성, 교육성의 3가지 영역과 12개의 하위 요소로 정의하고 추출요소들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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