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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C를 활용한 S마트 시스템
Smart Mart System Using NFC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2년도 제46차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권2호, 2012 July 11, 2012년, pp.71 - 72  

김민정 (동서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문미경 (동서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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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C(Near Field Communication)는 13.56Mhz를 사용하는 근거리 무선통신으로 PC, 휴대폰 등의 전자 기기간 양방향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는 기술이다 [1]. 안드로이드를 중심으로 채택되기 시작한 NFC 기술은 스마트폰과의 연결을 통하여 새로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NFC기술을 대형 마트 도메인에 적용하여 마트를 방문하는 고객이 편리하고 빠르게 장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 개발내용에 대해 기술한다. 본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고객은 장보기 전에 구입할 상품을 장바구니에 미리 등록할 수 있으며 예산금액을 설정할 수 있다. 고객이 마트를 방문 시 출입구에 부착되어있는 NFC 태그를 인식하여 장바구니에 등록한 상품에 관한 맞춤형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마트 진열대의 상품에 장착된 NFC 태그를 스마트 폰으로 인식하여 장바구니에 등록된 상품과 체크하며 장보기를 실시한다. 장보기 완료 후에는 포스기에서 NFC 태그를 인식하고 결제방법을 선택하고 결제를 한다. 결제 후 상품은 포장단계에 적용되고 포장이 완료된 후 배송하게 된다. 대형마트에서는 본 시스템을 갖춤으로써 고객들이 좀 더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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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NFC를 활용한 S마트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대형마트의 고객들은 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편리한 장보기와 시간 절약을 할 수 있으며 충동구매에 의한 과소비를 방지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마트에서 장보기를 하는 고객들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장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NFC기반의 스마트 마트 애플 리케이션 개발 내용에 대해 기술한다. 이는 항상 휴대하여 다닐 수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장보기를 위한 사전 구매계획을 작성할 수 있게 하며, 마트 방문 시에는 NFC 태그를 인식하여 맞춤형 이벤트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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