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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 교육에서 SNS 활용 방안
Utilization of SNS in Formal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3도 제47차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21권1호, 2013 Jan. 24, 2013년, pp.161 - 164  

안상진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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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SNS는 개인의 의견을 표출하는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스마트기기의 보급은 SNS를 새로운 교육 환경으로 만들어주고 있고, 학습자는 SNS의 특성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SNS의 특성은 무형식 학습에 적합하지만 정규 교육에서도 학습자에 맞게 학습 형태를 구성한다면 학습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지적수준과 SNS 활용 능력에 따라 정규 교육에서 SNS를 활용하는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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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무형식 학습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SNS를 정규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 모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지식 표현, 공유, 피드백 등의 SNS의 교육적 특성들은 무형식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좋은 학습 플랫폼이다.
  • 본 연구에서는 SNS의 교육적 특성을 분석하고, 비형식적 학습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SNS를 정규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탐색하고 논의해보고자 한다.
  • 통합형 학습 모델은 정규 교육의 틀에 SNS를 적극적으로 포함 시키는 형태이다. 정규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상호작용을 오프라인인 교실 내에 국한시키는 것이 아니라, 각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여 상호작용의 범위를 넓히는 것이 그 목적이 된다. 각 학습자들이 자신의 네트워크에서 습득한 다양한 지식에 대해 다시 오프라인에서 면대 면으로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지식의 습득 및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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