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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3년 추계학술대회, 2013 Nov. 16, 2013년, pp.483 - 497
최영기 (한국교통대학교 안전공학과) , 김병석 (한국교통대학교 안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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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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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발생 시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대규모 인명 및 재산상의 피해를 가져오는 이유는? | 최근 전국적으로 산업시설의 대형화재로 인명피해와 수십억의 재산피해가 발생하는 등 각종 사건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이는 인구의 증가로 인한 도시의 과밀화와 건축기술의 발달로 대규모 복합용도의 건축물이 등장하여 더욱 복잡화 다양화되어 가고 있으며, 건축물의 초고층화, 대형화, 지하화로 화재하중이 높은 내장 재료와 장식물 등의 사용이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화재발생 시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대규모 인명 및 재산상의 피해를 가져와 우리에게 많은 아픔을 가져다주고 있다. | |
소방시설 설치 ·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의 개정을 통해 바뀐바는? | 최근「소방시설 설치 ·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의 개정을 통하여 방화관리자의 명칭변경 및 권한 강화 등으로 ‘방화관리자’의 명칭을 ‘소방안전관리자’ 로 개선하고, 소방안전관리자가 위법한 시설을 발견한 경우, 건축물의 관계인에게 개수 등 시정을 요구하고 건축물의 관계인 등은 이 시정요구를 따르도록 하였으며, 소방안전관리대상물을 특급 · 1급 · 2급의 세 등급으로 나누고, 각각의 등급에 따라서 선임하여야 하는 소방안전관리자의 자격을 다르게 정하였다. 2009년 이후 법률완화 및 기업활동규제완화에 관한 특별조치법으로 소방안전관리자 겸직 허용 및 중소기업자등에 대한 안전관리자 고용의무의 완화등으로 현실상 소방안전관리업무와 다른 분야의 안전관리 업무를 병행해 오면서 화재예방업무에 어려움이 도출되어 소방안전관리를 선임하여 업무 수행을 하고 있는 소방안전관리자 대상으로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 |
소방안전관리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적인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교육적인 방법으로서 지식의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강의법이 적합하며 기능의미숙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실습법 교육이 적합하고 안전태도의 결함을 위해서는 토의식 교육이 적합하다고 한다. 한편 사람이 한번 교육을 받으면 그 의식이 가장 오래 기억되는 순서는 실습법, 토의법, 강의법이라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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