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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3년 추계학술대회, 2013 Nov. 16, 2013년, pp.615 - 623
정호전 (아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 이재천 (아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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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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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운영국에서는 무엇을 근간으로 하여 국가안전체계를 구축하였는가? | 철도산업에서 기반시설과 운영의 상하 분리와 민영화를 추진해온 선진 철도 운영국에서는 철도안전법을 근간으로 하여 일관된 국가안전체계를 구축하고 안전관리를 제도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강력한 안전규제를 집행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다. 우리나라도 04년 철도운영공사와 시설공단이 발족됨으로써 철도산업의 구조 개편이 완성되었으며, 새로운 구조에서 철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가 제정한 철도안전법을 05년 10월을 기해 발효되었다. | |
철도시스템은 어떤 교통 수단인가? | 일반적으로 철도시스템은 안전성ㆍ쾌적성ㆍ정시성을 최대한 만족시키는 공공교통 수단으로서 철도운영 선진국은 인간요소, 열차, 선로시설, 운영ㆍ제어, 유지보수 등 다양한 기술요소가 복합된 시스템 기술능력을 바탕으로 그동안의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쳐 확립된 안전 확보 기술과 안전관리 경험에 의해 철도시스템의 운행안전을 확보하고 있다. | |
현대의 안전중시 시스템들이 대형화되고 복잡해지면서 어떤 문제점이 증가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 현대의 안전중시 시스템들은 과거와 비교해서 급격한 운영성능의 발전을 가져 왔고, 동시에 기능적으로도 매우 복잡해지게 되었다. 시스템이 점차 대형화 복잡화됨으로써, 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고장의 위험 또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이런 안전중시 시스템들은 사고나 고장이 인명 및 재산피해로 직결되기 때문에 체계적인 안전관리가 필요하다[2]. 이에 따라 철도, 항공, 해양, 원자력 등의 산업분야에서는 안전관리체계에 대한 표준 및 매뉴얼을 제정하여 체계적인 안전관리 활동을 수행 할 수 있는 바탕을 제공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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