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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5일 수업제 실시에 따른 아동.청소년의 여가 및 가족정책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 2012년도 제51차 공동춘계학술대회, 2012 May 24, 2012년, pp.159 - 168  

윤소영 (한국문화관광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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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현재 주5일 수업제 도입과 관련된 정책 프로그램의 현황을 살펴본다. 둘째, 학생들이 학업이외의 다양한 활동의 경험을 확대시키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들을 살펴본다. 셋째, 가족정책의 방향성에서 아동과 청소년이 가족과 함께 참여하는 가족여가활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 내용적으로는 문화 예술과 체육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에 대한 체험교육을 포함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참여와 동아리활동, 그리고 봉사활동의 영역으로 구성되고 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방법적으로 학교와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를 연계하는 교육공동체를 제안하고 있다.
  • 또한 주5일수업제의 토요프로그램은 학교-가정-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교육선진화의 정책방향을 실현하고자 하는 목적을 포함한다. 즉 청소년들은 학교에서의 교과과정 중심의 교육과 함께 가정과 사회의 상호작용을 통해 건강한 인격형성에 필요한 지식과 창의 및 인성 덕목을 기를 수 있다.
  • 본 연구는 현재 시행중인 정책실현의 내용을 기반으로 관련 정책의 방향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에 논의의 출발과 맺음을 정책적인 내용과 과제로 국한시키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재 시행중인 정책실현의 내용을 기반으로 관련 정책의 방향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에 논의의 출발과 맺음을 정책적인 내용과 과제로 국한시키고자 한다. 관련된 이론적 논거나 선행연구에 대한 논의는 별도의 연구를 통해 심화할 수 있을 것이다.
  • 어렸을 때부터 다양한 체험을 통해 창의적인 인재와 인성을 갖춘 미래형 인간을 길러내기 위해 이러한 프로그램이 지향해야 하는 목표와 기본적인 조건들을 다루면서 주5일 수업제이후 아동, 청소년의 생활변화와 그들의 요구를 다룬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주5일 수업제 도입에 따라 아동 청소년의 생활상의 변화나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지속적인 조사연구를 제안하고자 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기에 앞서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그들의 부모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반영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조사와 연구는 제도 도입에 따른 실태분석과 요구분석이 가능할 것이고, 이를 근거로 관련 정책의 제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의미를 갖게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주5일수업제를 대비하여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토요프로그램이나 보육지원 정책 내용을 살펴보고, 예상가능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안하기 위한 기본적인 출발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어렸을 때부터 다양한 체험을 통해 창의적인 인재와 인성을 갖춘 미래형 인간을 길러내기 위해 이러한 프로그램이 지향해야 하는 목표와 기본적인 조건들을 다루면서 주5일 수업제이후 아동, 청소년의 생활변화와 그들의 요구를 다룬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 주5일 수업제 도입의 효과로 기대되는 바는 아동 및 청소년 자녀들이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가족과 함께 지내는 시간을 확보하고 지역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가정지역사회가 함께 연계된 교육공동체에 대한 안이 구체적으로 논의중이다.
  • 주5일 수업제는 학습의 장을 학교에서 가정과 지역사회로 확대하고 학교-가정-지역사회 연계의 교육공동체를 구축하여, 학교교육에서 실시하기 어려운 문화, 예술, 스포츠활동을 비롯한 사회·자연 체험 등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휴일을 통해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스스로 배우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햐는 바른 품성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매리 인재를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www.crezone.net).
  • 주5일수업제와 관련된 토요프로그램의 성격이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교육에서 실시하기 어려운 문화, 예술, 스포츠활동을 비롯한 사회·자연 체험 등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라면, 이러한 문화, 예술, 스포츠 활동 프로그램을 계획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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