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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도 타다오 작품에 나타나는 스키야 미학의 수용과 구현방법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Nov. 05, 2010년, pp.129 - 132  

장일영 (우석대학교 조경도시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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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안도 타다오의 작품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그의 작품에 수용한 스키야의 구현방법을 파악하고 나아가 그 의의를 이해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본전통양식인 스키야 미학이 안도 타다오 작품에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문헌사료와 사례작품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안도 타다오의 작품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그의 작품에 수용한 스키야의 구현방법을 파악하고 나아가 그 의의를 이해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본전통양식인 스키야 미학이 안도 타다오 작품에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문헌사료와 사례작품을 연구하고자 한다.
  • 연구는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 실제 지어진 그의 작품 중 스키야의 수용방식을 잘 드러내는 주요 작품을 대상으로 하였다. 우선 안도 타다오의 작품에 나타난 일본 전통미학인 스키야의 특성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관련 문헌 및 기존 성과물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이에 스키야 미학을 현대에 재해석하고 있는 안도 타다오 작품의 구성 원리와 생성과정, 그리고 스키야 미학을 수용하여 이루어진 그의 작품이 어떠한 방법으로 표현되고 있는지 등이 주요 관심 대상이 될 것이다.
  • 그 중에서도 안도 타다오(安藤忠雄, Ando Tadao: 1941~)는 1980년대 일본의 새로운 경향의 공간 디자인을 추구했던 설계가로, 그의 작품은 전통의 현대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공간구조의 정신과 감성을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이경선 외, 2005). 이러한 그의 작품 속에서는 일본적인 정서가 배어 있는 스키야(数寄屋)의 전통미학과 내외부 공간과의 일체성을 중시한 미의식, 그리고 전통 농가의 단순성에서 찾고자 하였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스키야 미학에서 발견되는 정원과 건물의 일체성, 빛의 다양성, 시간의 추이에 따른 심상(心想) 공간의 전개 등 안도 타다오의 디자인 사고에 매우 중요한 원천(길성호, 2003)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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