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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지 운항 선박 Ice Belt Zone의 도장 사양 설계 연구
A Study on Coating Performance Design for Ice Belt Zone of the Arctic Vessels 원문보기

대한조선학회 2013년도 특별논문집, 2013 Dec. 30, 2013년, pp.66 - 72  

백윤호 (현대중공업(주) 도장연구실) ,  박충서 (현대중공업(주) 도장연구실) ,  소용신 (현대중공업(주) 에너지.환경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mand for an ice class ship is rising expected to rise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energy consumption and the opening of arctic sea routes. Ice class ship should be designed to cope with the severe environmental conditions of arctic sea such as a high mechanical impact and abrasion damage, cau...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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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쇄빙선/내빙선용 도료에 대해 극지 운항 환경에서 빈번히 발생할 수 있는 충격, 마모에 대해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특히 마찰 성능 시험에서는 통계적 기법을 통해 정규성을 검정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당사 특수 도장 사양 선정 기준을 정립해 도막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쇄빙선의 내빙대에 적용되는 고 내마모성 도료에 대한 도장 사양 설계 기준 확보를 목적으로 도막 성능 시험을 수행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8 MPa을 이용하였다. 또한 결과 항목 중 제시된 빙 접촉 면적은 투영된 면적(Projected Area)으로서 실제 빙 충격에서 발생하는 3차원 형태를 2차원 형태로 단순화해서 충격에너지 계산에 이용하였으며 선체가 얼음에 가한 에너지는 모두 선체가 흡수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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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쇄빙선의 내빙대에 적용되는 고 내마모성 도료에 대한 도장 사양 설계기준 확보를 목적으로 도막 성능 시험을 수행하고 얻은 결론은? 1) 쇄빙선용 도료에 대한 도막 성능 기준 즉, 천공 흡수에너지(1.7 J 이상), 마모율(145 mg 이하), 마찰계수(0.045 이하), 충격흡수에너지(0.7 MJ/m2 이상)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2) 도료 A, C는 모두 에폭시 타입으로서 B도료와 대등한 도막 성능을 보여 쇄빙선용 내빙대에 적용 가능하며, 특히 E는 페놀릭에폭시 타입으로 분자 가교 밀도가 높아 쇄빙선용 도료 중 도막 성능이 가장 우수하였다. 또한 내빙선용 도료인 G는 천공 흡수에 너지 2.18 J, 마모량 80 mg, 마찰 계수 0.038, 충격 흡수에너지 1.0 MJ/m2으로서 2액형 가열 도장이 어려운 경우 쇄빙선용 후보 도료로 추천이 가능하다. 3) 도료 D는 유일하게 에어리스(Airless) 도장이 가능한 쇄빙선용 도료이지만, 2액형 도료에 비해 천공 흡수에너지, 마모량, 마찰계수 등의 항목에서 열세한 성능을 보였다. 이는 폴리에스테르(Polyester) 타입으로서 건조시간이 빠르며, 소지와의 부착성이 우수한 특징이 있지만, 저온에서 충격이 약하며, 수 십 마이크론의 유리 박편 함유 입자로 인해 Table면 조도(Rz: 19.1㎛)가 높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쇄빙선이란? 쇄빙선(Icebreaker)이란 빙해역을 독자적으로 항해할 수 있는 쇄빙능력을 보유한 선박을 말한다. 다시 말해 빙해역에 수로를 만들어 다른 선박의 항행을 유도하거나 아니면 단독으로 개별적인 활동을 추진하는 선박을 말한다.
내빙선이란? 다시 말해 빙해역에 수로를 만들어 다른 선박의 항행을 유도하거나 아니면 단독으로 개별적인 활동을 추진하는 선박을 말한다. 쇄빙선과는 달리 독자적인 쇄빙능력은 보유하지 않았더라도 비교적 얇은 결빙해역이나 이미 만들어진 수로의 유빙저항을 이겨낼 만한 내빙능력을 갖춘 선박도 있는데, 이러한 내빙선(Ice Going Vessel)은 두께 50 cm 이내의 1년생 빙 그리고 결빙률 3/10 이하의 빙해역에서 사용되는 것으로서 쇄빙선의 인도에 따라 운행한다. 북극권의 국가들에서는 단독쇄빙선과 함께 수척의 빙해용 상선이 선단을 이루어 빙해역에서의 해상수송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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