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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금융과 항만물류산업의 발전방안 연구 -창조형 서비스산업을 근간으로-
Marine Finance and Port Logistics Industry's Development Schemes as a Creative-type Servic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2014 June 12, 2014년, pp.183 - 185  

김진구 ((재)한국해운항만물류연구원) ,  오학균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이진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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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해운항만물류에 있어 창조형 서비스산업으로서 금융특화와 금융지원을 통한 해양금융의 허브화와 해양물류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국제경쟁력강화를 통한 국가경제발전에 이바지함에 있다. 효과적인 목적달성을 위해 이 연구는 통합적 접근법을 채택하여 효율적인 정책이행에 적용하였으며, 정책수행의 도구로서 창조형 해양금융발전 단계를 수립하여 정책이행시기의 가이드라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제1단계(조성과 성장정책): 2013~2016(창조형 해양금융산업집적지구축), 제2단계(육성/활성화정책): 2017~2019(창조형 해양금융산업클러스터구축), 제3단계(지속적 발전정책): 2020년 이후 장기과제(창조형 해양금융혁신클러스터구축). 세계해양금융의 경쟁력 열위에 있는 우리나라는 해양금융의 유동성확보를 위한 전략적 접근이 절실한 바, 근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실물거래를 수반하는 금융 거래의 새로운 대안으로 이슬람금융이 급부상하고 있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해양금융의 실무상 우리나라의 잠재형 슬랙을 창출하기 위해 이슬람금융권과의 컨소시엄의 구성을 초기단계에서의 보다 용이한 정책이행의 단초로 제안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aims at contributing to the national economic development through global competitiveness enhancement by marine finance's hub and marine logistics cluster by finance specialization and finance support as a creative-type service industry in global shipping port logistics. Th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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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글로벌 해운항만물류에 있어 창조형 서비스산업으로서 금융특화와 금융지원을 통한 해양금융의 허브화와 해양물류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국제경쟁력강화를 통한 국가경제발전에 이바지함에 목적이 있으며, 해운물류산업금융의 수요와 공급의 상호교환, 슬랙모형의 잠재역량의 적용, SWOT 방법론에 전략개념을 융합하여 최종 항만물류산업금융의 발전단계를 제시한 종합적 접근법이다.
  • 해양금융은 자금조달 주체인 은행/금융기관의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우선 포괄적 개념의 선박과 해운항만의 물류활동을 근원으로 하는 해양금융의 특성과 현황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전자의 특성 분석상 요점을 열거해 보면, 우선 기업가치의 최대화 목표의 특성을 들 수 있고, 연계하여 바젤위원회의 지준율 관리에 따른 금융기관의 리스크 관리에 대한 규제를 받는 다는 점, 신용도에 따라 대출규모의 정책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신용대출에 대한 리스크 관리의 특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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