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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LCC의 인천항 안전 입출항을 위한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통한 통항안전성 평가
Evaluation for Safe Passing of VLCC at the Incheon Port by Analyzing of the Ship Handling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2014 June 12, 2014년, pp.46 - 48  

김세원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  최윤정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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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은 지리 위치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조류가 강하고, 가항수역이 협소할 뿐만 아니라 굴곡이 심하여 지금까지 인천항 입출항 최대크기의 선박은 7만 DWT급의 만재상태의 파나막스 정도만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반재(Half loading)한 상태의 VLCC가 입출항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인천항 입항항로인 동수도 항로 주변여건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VLCC의 조종특성을 감안한 입출항 안정성을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rt of Incheon is very famous of strong current and many curved fairway with exist of many islands around the fairway. Therefore the max size of calling vessel is restricted in 50K DWT with 13.0m draft. However in the near future, half cargo loaded VLCC will call SK energy Dolphin berth for d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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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천항만을 보다 활성화하고 또한 경제적으로 선박을 운항하기 위하여 인천북항에서 VLCC의 운용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해상교통안전진단 연구용역이 시행되었고, 그 결과에 따라서 수년 내에 반재(Half loading)한 상태의 VLCC가 인천항을 입출항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천항 동수도 항로의 주변여건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VLCC의 조종특성을 감안하여, 이 VLCC 통항안전성 친숙화교육을 통하여 축적된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자료를 분석하여 표준조선모델과 통항안전성 요소들을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VLCC선박의 입항항로에서의 취약수역 5곳을 설정하고 해상교통안전진단에서 규정하고 있는 안전성 평가요소들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 이를 위하여 VLCC선박의 입항항로에서의 취약수역 5곳을 설정하고 해상교통안전진단에서 규정하고 있는 안전성 평가요소들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친숙화교육 과정에서 수행한 VLCC선박이 인천 항만을 입출항함에 있어서 가장 취약한 항만내의 특정한 위치에서 본선의 장비상의 결함이 발생한 경우를 가상하여 안전하고 회복 가능한 조종의 한계를 감안하여 응급조선에 대응하는 방안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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