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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장치와 디브리핑을 통한 군 심폐소생술의 질과 교육훈련 향상 연구
Study for Improving military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quality and resuscitation training by combining feedback device and debrief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4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4 Nov. 21, 2014년, pp.235 - 236  

문수재 (강원대학교) ,  조병준 (강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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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의 교육훈련간 디브리핑과 피드백 장치 활용을 통한 심폐소생술 교육방법을 적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확인하고 심폐소생술 수행 전 후 피로도를 검사하여 심폐소생술 술기가 숙달된 인원과 숙달되지 않은 인원의 피로도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심폐소생술 교육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현재 야전에서 응급처치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비 의무병인자로 전투병 생존법 교육 소집 대상자 중 참여 희망자 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3가지 교육방법(디브리핑, 피드백장치, 디브리핑과 피드백장치 조합) 을 적용한 3개의 그룹에서 1,2,3차의 평가와 전체 디브리핑을 통해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의 질적 향상에 미치는 영향과 동일 대상 중 희망자 20명에 한하여 심폐소생술 수행(5분) 전 후 혈중 젖산 농도 측정 및 주관적인 문답(1~10점)을 통해 심폐소생술 수행에 따른 피로도 실험을 진행하였다. 3가지 교육방법에 따른 심폐소생술수행능력 향상은 모든 그룹에서 유의하였으며(p<.001), 그룹별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향상효과의 차이는 디브리핑과 피드백장치를 조합하여 적용한 그룹에서 유의하게 높았다(p<.01).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이 숙달되기 전 후의 피로도에 대해서는 본인이 느끼는 피로도는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혈중 젖산농도에 따른 피로도는 유의한 차이로 전보다 후가 낮아졌다(p<.0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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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군은 군 보건의료에 관한 법률 11조(군 응급의료 체계)에 응급처치 교육 강화를 명시하고 있다. 이에 과학적이고 실전적인 장비를 활용하여 현재 육군 0000부대에 근무하는 병사의 심폐소생술 질적 평가와 연구자에 의해 개발된 심폐소생술 교육훈련 방법의 적용을 통해 최적한 교육훈련 방법의 모색과 이에 따른 심폐소생술 제공자의 피로도의 변화를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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