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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08년도 제20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08 Oct. 10, 2008년, pp.79 - 84
이현우 (창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한요섭 (한국과학기술연구원) , 김래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 차정원 (창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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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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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검색 문서 품질 평가의 초기 연구 단계에서는 어떤 요소들을 이용해 문서의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이 연구되었는가? | 지식검색 문서 품질 평가의 초기 연구 단계에는 조회 수, 추천 수, 답변 수와 같은 지식검색 서비스 업체에서 측정할수 있는 비텍스트 정보를 이용하여 문서의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이 연구되었다[1]. | |
집단 지성을 이용한 인터넷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최근 인터넷은 집단 지성을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인터넷 무료 백과사전인‘위키피디아(Wikipedia, http://wikipedia.org/)’,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동영상을 등록하여 공유할 수 있는 ‘유튜브 (YouTube, http://youtube.com/)’,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인‘페이스북(FaceBook, http://facebook.com/)’, 국내에서는‘네이버 지식iN(http://kin.naver.com/)’, ‘Daum 신지식(http://k.daum.net/)’과 같은 지식검색 서비스를 예로 들 수 있다. | |
집단 지성을 이용한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함에 있어서 사용자가 원하는 컨텐츠를 찾는 데에 부담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하지만, 위의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검색엔진을 사용하여 원하는 컨텐츠를 찾는 것은 사용자에게 많은 부담을 준다. 생성된 컨텐츠가 많을 뿐더러, 동일한 컨텐츠를 다수의 사용자가 등록하여 동일한 컨텐츠가 다수개 검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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