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빈도 정보를 이용한 저자 판별: 조선일보 4인 칼럼을 대상으로
Authorship Attribution in Korean Using Chosun Ilbo Column Texts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08년도 제20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08 Oct. 10, 2008년, pp.29 - 34  

한나래 (고려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고에서는 빈도 정보를 이용한 저자 판별 (authorship attribution) 기법을 한국어에 적용한 연구를 소개한다. 그 대상으로는 정형화된 장르인 신문 칼럼을, 구체적으로는 조선일보에 연재 중인 4인 칼럼니스트들의 각 40개 칼럼, 총 160개 칼럼 텍스트를 선정하였다. 이들에 대하여 어절, 음절, 형태소, 각 단위 2연쇄 등의 다양한 언어 단위들의 빈도 정보들을 이용한 저자 판별을 시도한 결과, 형태소 빈도를 기반으로 하여 최고 93%를 넘는 높은 예측 정확도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저자 개인 문체간의 거리도 빈도 정보로써 계량적 표상이 가능함을 보일 수 있었다. 이로써 빈도 분석과 같은 통계적, 계량적 방법을 통하여 한국어 텍스트에 대한 성공적인 저자 판별과 개인 문체의 정량화가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g-j)에 제시된 단위들은 일부 기본 단위들의 2연쇄(bigram)이다. 이들의 사용은 빈도 측정 단위를 좀 더 넓은 관찰 영역으로 확장함으로써 저자 판별에 도움이 되는지를 탐색해 보기 위한 것이다.
  • 이러한 개별 문서의 저자 판별 작업에 있어서의 오류 양상은 두 저자의 문체 사이의 거리를 반영하는 것일 수 있다는 점에 착안, 이번에는 개인 문체간의 거리에 대한 계량화를 시도해 보았다. 이는 두 저자의 개인 문체를 빈도 벡터로 표상하여 그 사이의 거리를 카이 스퀘어 값으로써 계량한 것이 된다.

가설 설정

  • 2. 저자 후보군 내의 각 저자에 대해 충분한 양의 저작물 집합(a, b, c, d)을 확보한다. 실제 저자(A)의 경우, 저자 판별 타겟인 텍스트(x)는 물론 저작물 집합(a)에서 제외한다.
  • 7. 예측된 저자가 실제 저자와 일치할 경우 저자 판별이 성공한 것. 이외의 경우는 실패.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자 예측 시험의 성공 여부는 어떤 과정을 거쳐 확인되는가? 1. 타겟 텍스트(x)의 실제 저자(A)를 포함한 저자 후보군(A, B, C, D)을 선정한다, 2. 저자 후보군 내의 각 저자에 대해 충분한 양의 저작물 집합(a, b, c, d)을 확보한다. 실제 저자(A)의 경우, 저자 판별 타겟인 텍스트(x)는 물론 저작물 집합(a)에서 제외한다. 3. 타겟 텍스트(x)를 표상(x')화 한다. 4. 각 후보의 저작물 집합(a, b, c, d)을 같은 방법으로 정량적 표상(a', b', c', d')화 한다. 5. 타겟 텍스트의 표상(x')과 각 후보 저작물의 정량적 표상(a', b', c', d') 사이의 유사도를 산출한다. 6. 가장 근접한 유사도를 보이는 후보 저자를 타겟 텍스트의 저자로 예측한다. 7. 예측된 저자가 실제 저자와 일치할 경우 저자 판별이 성공한 것. 이외의 경우는 실패.
저자 판별은 무엇인가? 저자 판별(authorship attribution)이라 함은 작자가 무기명 (anonymous)으로 되어있거나 작자의 진위가 논쟁이 되고 있는 저작물에 대해 저자를 할당하는 작업이다. 텍스트에서 추출한 자질들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저자 예측에 사용하는 정량적 (quantitative) 방법은 이미 19세기서부터 쓰이기 시작하여 이제는 저자 판별의 중심적인 기법으로 자리 잡았다 ([1], [2]).
카이스퀘어 테스트는 무엇인가? 두 빈도 벡터 사이의 유사도 측정은 카이스퀘어(chi-square) 테스트를 이용하였다 ([8], [14]). 카이스퀘어 테스트는 샘플에 대해 관측된 수치들이 기대치를 대변하는 특정한 분포에 얼마나 잘 부합하는지를 측정하는 통계 테스트로, 다음의 공식에 따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