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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지도학습을 통한 세부감성 어휘 구축
Fine-grained Sentiment Lexicon Construction via Semi-supervis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3년도 제25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3 Oct. 06, 2013년, pp.33 - 38  

조요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오효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충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김현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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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를 통한 여론분석과 브랜드 모니터링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빅데이터로부터 감성을 분석하는 기술에 대한 필요가 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단순 긍/부정 감성이 아닌 20종류의 세분화된 감성을 분석하기 위한 감성어휘 구축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감성어휘 구축을 위해서는 준지도학습을 사용하였으며, 도메인에 특화되지 않은 일반 감성어휘를 구축하도록 학습되었다. 학습된 감성어휘를 인물, 스마트기기, 정책 등 다양한 도메인의 트위터 데이터에 적용하여 세부감성을 분석한 결과, 알고리즘의 특성상 재현율이 낮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으나, 대부분의 감성에 대해 높은 정확도를 지닌 감성어휘를 구축할 수 있었고, 감성을 직간접적으로 나타내는 표현들을 학습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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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알고리즘의 목적은 트위터 데이터 같은 빅데이터의 감성을 분석하여 여론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알고리즘을 통해 구축된 감성어휘를 사용하여 각 트윗별로 20종류의 감성을 분석하는 성능을 측정하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어로 된 트윗으로부터 20종류의 세부감성을 분석하기 위한 감성어휘를 구축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평가 결과를 제시하였다. 그래프를 기반으로 한 준지도학습을 이용하여, 적은 양의 기본감성어휘로부터 감성을 확장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빅데이터 기반의 브랜드 모니터링 서비스를 위한 감성분석을 위해 감성어휘를 구축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그동안 학계에서 제시되어 온 감성분석 기법들은 각기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 목적에 따라 적절한 기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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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로부터 자동으로 오피니언 정보를 분석하려는 시도의 예는?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의 소셜미디어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이런 빅데이터로부터 자동으로 오피니언 정보를 분석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가령, 기업은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셜미디어 상에서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파악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에 참고할 수 있고, 정책 기관에서는 정책에 대한 여론분석을 통해 정책 수정방향 및 홍보방식 등을 결정할 수 있다. 이러한 필요가 대두되면서 빅데이터 기반 오피니언 마이닝을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 모니터링 서비스 사업도 활발해지고 있다.
감성어휘 구축을 위해 사용한 것은?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단순 긍/부정 감성이 아닌 20종류의 세분화된 감성을 분석하기 위한 감성어휘 구축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감성어휘 구축을 위해서는 준지도학습을 사용하였으며, 도메인에 특화되지 않은 일반 감성어휘를 구축하도록 학습되었다. 학습된 감성어휘를 인물, 스마트기기, 정책 등 다양한 도메인의 트위터 데이터에 적용하여 세부감성을 분석한 결과, 알고리즘의 특성상 재현율이 낮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으나, 대부분의 감성에 대해 높은 정확도를 지닌 감성어휘를 구축할 수 있었고, 감성을 직간접적으로 나타내는 표현들을 학습할 수 있었다.
빅데이터로부터 감성을 분석하는 기술에 대한 필요가 늘고있는 배경은? 소셜미디어를 통한 여론분석과 브랜드 모니터링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빅데이터로부터 감성을 분석하는 기술에 대한 필요가 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단순 긍/부정 감성이 아닌 20종류의 세분화된 감성을 분석하기 위한 감성어휘 구축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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