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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의 한국어 학습을 위한 어휘 문제 자동 생성
Automatic Generation of Vocabulary Problem for Learn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4년도 제26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4 Oct. 07, 2014년, pp.247 - 250  

김성욱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임재현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김예인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이현아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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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거주하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여러 정책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그에 따른 한국어 교육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그에 적합한 한국어 교육시스템의 자동화 및 발전은 미약하다. 본 논문에서는 사전예문과 획득이 용이한 말뭉치를 가공하여 적절한 수준의 문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자동문제생성에서는 말뭉치와 사전 예문에서 문제와 보기문항을 생성하고, 보기 리스트를 생성한다. 웹문서 검색빈도를 이용하여 생성된 보기리스트의 적합성을 분석하여 정제된 보기 리스트를 획득한다. 얻어진 보기들을 임의로 선택하여 출력함으로써 사용자들이 다양한 문제를 접할 수 있도록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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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는 ㈑, ㈒, ㈓, ㈕ 문제 유형인 문맥 어휘 유형으로 선정된 어휘를 빈칸으로 대체한 후 빈칸에 적합한 어휘 선택을 평가하는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의 문맥 어휘를 찾는 문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방법에서 [4]에서 제시한 유의어-반의어를 사용하는 방식에 더하여, 고빈출 단어, 유사 발음 단어를 이용하여 오답보기를 생성하여 문제를 제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TOPIK의 문제 유형에 더하여, 두 개 이상의 단어를 문제로 제시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그림 3과 같은 문맥 어휘 확장 유형을 새로운 문제 유형으로 제안한다. 빈칸의 수를 세 개 이상으로 하는 경우, 문장의 의미 파악이나 정답의 유추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한 문장에서 빈칸 치환을 최대 2개로 제한한다.
  • 본 논문에서는 TOPIK의 문제유형을 분석하여 다양한 문제 유형의 자동 생성방법과 새로운 문제 유형을 제시한다. 보기리스트를 이용하여 문제를 다양한 형태로 제출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4]의 보기 생성 방식에 추가하여 유사 발음 단어와 고빈출 단어를 보기 후보에 추가할 것을 제안한다. 외국인의 경우 발음이 유사하지만 어절의 형태가 다른 단어를 혼동하기 쉽고, 이러한 보기 문항은 문제의 난이도를 높여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논문에서는 손쉽게 획득할 수 있는 말뭉치와 지식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한국어 학습 문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시스템의 구축 방안을 제안한다.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한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이 이루어져 있는 중,상급 수준의 외국인을 가정한다.
  • 본 절에서는 한국어 어휘문제를 자동으로 생성하기 위해 TOPIK의 문제유형을 분석하고 선택된 유형의 문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방법과 생성된 문제를 검증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손쉽게 획득할 수 있는 말뭉치와 지식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한국어 학습 문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시스템의 구축 방안을 제안한다.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한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이 이루어져 있는 중,상급 수준의 외국인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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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휘 문제를 자동으로 생성하기위해서 어떤 단계가 필요한가? 이와 같은 어휘 문제를 자동으로 생성하기 위해서는 세 단계의 과정이 필요하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는 적합한 난이도의 문장을 획득해야 하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문장에서 문제 대상 단어를 선택해야 하며, 세 번째 단계에서는 적절한 오답 보기를 생성해야 한다. 그림 2는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의 흐름도를 보인다.
우리나라의 위상이 드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최근 들어 한류와 한국 기업의 높은 기술성 등으로 우리나라의 위상이 드높아지고 있다. 높아진 위상 덕분에 거주와 학습, 구직을 위해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을 찾고 있다.
구축된 한국어 어휘 학습시스템들은 대부분 무엇에 의존하고 있는가? 늘어난 한국어 교육에 대한 요구로 교육 시스템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으나, 한국어 교육 시스템에 대한 기술적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구축된 한국어 어휘 학습시스템들은 대부분 수동으로 구축된 고수준 지식에 의존하고 있다[1~3]. 자동 추출된 지식에 기반한 한국어 학습지원시스템[4]은 사전과 말뭉치에서 자동으로 추출한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생성하는데, 한 단어 괄호 채우기 형태의 한정된 문제만을 다루고 있으며, 부족한 사전 정보로 적합하지 않은 보기가 생성되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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