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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4년도 제26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4 Oct. 07, 2014년, pp.3 - 8
이창수 (동아대학교) , 고영중 (동아대학교)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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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형 개인 비서 시스템이란? | 하지만, 최근에는 정보를 제공하는 앱(app)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정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는 것이 어려워졌다. 대화형 개인 비서 시스템은 인간에게 가장 편리한 인터페이스 중 하나인 음성 인식을 이용, 분석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파악하고, 기존의 양질의 앱들을 통합,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대화형 개인 비서 시스템의 중요한 모듈 중 하나는 음성 대화 인식 모듈(SLU:Spoken Language Understanding)이다[1]. | |
음성 대화 인식 모듈이란? | 이러한 대화형 개인 비서 시스템의 중요한 모듈 중 하나는 음성 대화 인식 모듈(SLU:Spoken Language Understanding)이다[1]. 음성 대화 인식 모듈은 사용자의 음성 인식 결과를 분석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의미 분석” 모듈이다. 대화형 개인 비서 시스템의 음성 대화 인식 모듈은 모바일의 특성상 기존의 음성 대화 인식 모듈에 비해 더 자세한 분석이 요구된다[2]. | |
미등록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들의 방법들의 문제점은? | 현재 음성 인식에서 가장 많은 오류를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인 미등록어(OOV:Out-of-vocabulary)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3][4][5]. 하지만, 기존의 방법들은 독자적인 음성 인식기가 필요하며 또한 수많은 외부데이터와 자원을 필요로 하는 문제가 있다. 대화형 개인 비서 시스템은 음성 인식 외에 음성 대화 인식 모듈과 같은 여러 모듈이 결합되기 때문에 미등록어 문제를 해결하는 속도가 빨라야 하며, 구글 음성 인식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신뢰도 기반의 미등록어 처리를 할 수 없는 이유로 미등록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순하고 효율적인 방법이 새롭게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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