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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 정보의 고객가치지표 적용과 정보고객가치 영향요인 및 기여도 분석 원문보기

한국기술혁신학회 2013년도 추계 학술대회 초록집, 2013 Oct. 31, 2013년, pp.608 - 628  

이선영 (구미대학교 마케팅경영과) ,  서상혁 (호서대학교 창업컨설턴트학과) ,  이병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NTIS센터 R&D정보융합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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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정보고객 가치 영향 요인과 기여도 등을 분석하여 국가 R&D정보의 정보고객가치 극대화 방안과 ‘고객 중심’ 정보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2년에 개발한 정보고객 가치지표를 보다 정교화 하여 지표로서의 적합성을제고하며 개선된 지표를 통해 국내 최초로 정보고객가치를 본격적으로 측정하였다는 점에서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기 개발된 108개 지표에 대하여 지표의 적용성, 안정성, 일반화 가능성 등 적합성 검증위하여 전문가 의견조사, Heavy User 심층인터뷰, pre-test, 본 조사 등을 실시하였으며 검증결과 연구자용 지표 14개(∙연구아이디어 검색시간절감 ∙장비 및 기자재 검색시간절감 ∙전문가 및 외부연구인력 ∙연구개발 소요시간 단축 ∙외부 정보사용료 절감 ∙연구장비 활용비용 절감 ∙연구개발 소요비용 절감 ∙노력대비 가치 획득 ∙연구장비활용편의성 제고 ∙연구개발 애로사항 해결에 도움 ∙과제 성공률 제고 ∙개발기술 수준 제고 ∙논문 및 특허성과 제고 ∙기술사업화 제고), 연구관리자용 지표 9개(∙유사과제 탐색 시간 절감 ∙과제평가위원 탐색시간 절감 ∙과제 관리를 위한 의사결정 소요시간 절감 ∙장비탐색, 장비관리의 시간 단축 ∙연구개발 및 관리 등의 정보구입비 절감 ∙시간, 노력대비 가치 획득 ∙부서/기관의 논문, 특허 등록건수 증대 ∙부서/기관의 논문, 특허 질적 수준 향상 ∙ 과제 성공률 향상)가 도출되었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기 개발된 지표들의 적합성 검증을 통해 대표 지표를 도출하고 이들 지표의 적용을 통해 정보이용자의 고객가치를 측정,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정보고객 가치 영향 요인과 기여도 등을 분석하여 국가 R&D정보의 정보고객가치 극대화 방안과 ‘고객 중심’ 정보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한편, 본 연구에서는 국가R&D정보이용자를 연구자와 연구관리자로 구분하고 이들 대상에 적용할 수 있는 정보고객가치지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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