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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 중견 기업 기술 혁신 지원 사업의 실효성 및 지속성 분석 원문보기

한국기술혁신학회 2013년도 추계 학술대회 초록집, 2013 Oct. 31, 2013년, pp.195 - 200  

이인우 (한국과학기술원 인문사회융합과학대학 기술경영학과) ,  정양헌 (한국과학기술원 인문사회융합과학대학 기술경영학과) ,  우청원 (한국과학기술원 인문사회융합과학대학 기술경영학과) ,  권철홍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미래전략정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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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업의 부분별 만족도가 사업의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해보고자 한다. 또한 영향이 서비스 유형에 따른 차이를 보이는지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이 기업 지원의 실효성 분석을 위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그와 관련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중소, 중견기업 생산현장의 기술 문제 해결을 위해 진행하는 A사업에 대해 고객 관점에서의 만족도를 분석하고, 기존 연구에서 더 나아가서 향후 이용 의사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고객관점의 만족도와 지속성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지원 사업의 지속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해보았다.
  • 본 연구에서 다룬 A사업과 같은 지원사업은 단기간 한정된 숫자의 기업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중소기업의 전반적인 경쟁력 향상을 위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사업의 지속 및 확장을 위한 노력은 계속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원 사업 중에서, 정부 출연 연구소(이하 정출연)과 중소, 중견 기업이 주체가 되는 A사업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사업은 정부에서 시행하는 여러 지원사업 중 기업, 대학, 연구소 등 기술혁신주체들의 기술 경쟁력 향상과 기술혁신 촉진을 위해 이루어지는 사업인 기술 혁신사업에 속하는 사업이다.
  • 본 연구에서는 사업의 만족도와 향후 지속성에 관련된 변수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어떠한 부분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사업의 지속성을 높이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인지를 알아보았다. 회귀분석 결과 향후이용의향에는 연구책임자, 맞춤형지원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고, 추천의향에는 신청, 연구책임자, 맞춤형지원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 설문에서는 만족도를 사업의 단계 별로 신청 관련 만족도, 기술코디네이터 관련 만족도, 연구책임자 관련 만족도, 맞춤형 기술서비스 관련 만족도 네 가지 종류로 나누어서 측정하였고, 사업의 지속성에 관련된 항목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업의 부분별 만족도가 사업의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해보고자 한다. 또한 영향이 서비스 유형에 따른 차이를 보이는지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이 기업 지원의 실효성 분석을 위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그와 관련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중소, 중견기업 생산현장의 기술 문제 해결을 위해 진행하는 A사업에 대해 고객 관점에서의 만족도를 분석하고, 기존 연구에서 더 나아가서 향후 이용 의사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고객관점의 만족도와 지속성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지원 사업의 지속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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