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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e-Learning System을 활용한 방재.위기관리 교육체계
e-Learning System for Disaster Prevention & Emergency Management Training Program in Japa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6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6 Nov. 10, 2006년, pp.372 - 376  

이호동 (안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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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심각한 재해에 대한 임박성은 일부 관계자 이외는 감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재해와 같은 위기에 관한 지식이나 이에 대처하기 위한 기술은 어린 시절부터 습득해 두어야 할 기초적 지식 및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지진 발생이 임박하고 있음을 타인의 일처럼 생각하고 있다는 점은 재해와 같은 위기를 자신의 일처럼 생각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하지 않다는 것에서 유래한다. 즉 체계적 실천적인 방재 위기관리교육이 충분하게 실시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지역주민의 생명 신체 재산을 보호해야 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소방담당직원의 실천적 대응능력은 말할 것도 없고 수장(首長)의 리스크 관리능력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지역 자체의 방재력 강화라는 관점에서는 자주방재조직 등의 지역방재리더나 지역주민 개개인의 방재능력을 향상시켜야 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에 건설된 신관저를 계기로 변화된 방재 위기관리 시스템에 관한 정책적 동향을 살펴본다. 아울러 방재 위기관리에 대한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의 일환으로 구축된 e-Learning System인 e-College의 구성 및 관련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지방자치단체의 방재 위기관리에 있어서 수장 등 간부직원의 의식과 자세가 지역의 방재력을 크게 좌우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방재담당직원 소방직단원에 대한 교육과제를 들 수 있겠다. 고도로 도시화된 사회가 재해에 대한 취약성이 높아지고 있다. 지역의 방재리더, 재해자원봉사, 주민에 대한 교육과제로 도도부현, 시정촌, 대학에서 방재 위기관리 교육이 실시되고 있지만, 1999년 총리부(總理府)에서 여론조사를 보면 자주방재활동에 참가한 경험이 없는 사람이 전체 70%를 차지하고 있다. 기업에 대한 교육과제로 재해발생시에 사원이나 고객의 안전 확보, 사업의 피해경감 조기복구에 의한 경제에 대한 영향을 경감하기 위한 준비를 충실히 해야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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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체계적 대응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 중에 특히 최근에 건설된 신관저를 계기로 변화된 방재 · 위기관리 시스템에 관한 정책적 동향을 살펴본다. 아울러 방재 · 위기관리에 대한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의 일환으로 구축된 e-Learning System인 e-College의 구성 및 관련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그 중에 특히 최근에 건설된 신관저를 계기로 변화된 방재 · 위기관리 시스템에 관한 정책적 동향을 살펴본다. 아울러 방재 · 위기관리에 대한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의 일환으로 구축된 e-Learning System인 e-College의 구성 및 관련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문제의식을 기초로 본고는 최근 5년 내에 정부에 제출했던 보고서 및 관계기관의 검토조사회의 결과보고서, 의희제출 심의보고서 등을 중심으로 일본정부의 방재 · 위기관리의 체계적 대응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 중에 특히 최근에 건설된 신관저를 계기로 변화된 방재 · 위기관리 시스템에 관한 정책적 동향을 살펴본다.
  • 전문지식 과정은 각 과정의 심화학습을 위한 것으로 쯔나미 (津波; Tsunami)대책, 화산대책, 수해대책, 토사재해대책, 풍해대 책, 설해대책, 화재대책, 원자력 재해대채 콤비나트재해대책, 기름유출사고대책, 재해정보 지진조사위원회에 의한 장기평가, 재해사로부터 배우기 링크로 구성되어 재해 및 위기관리에 관한 전문지식을 전문가의 강의를 통해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밖에 공통사항으로는 대지진에서 3일간 살아남기, 풍수해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대지진을 대비한 책무, 어린이 방재 e-Land, 풍수해의 교훈과 대응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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