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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캡쳐시스템을 활용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영상에서 제작과정상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about the improvement plan in production processes of digital entertainment image using the motion capture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6년도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6 Nov. 10, 2006년, pp.824 - 828  

이만우 (한국관광대학) ,  윤덕은 (중부대학교) ,  박진석 (중부대학교) ,  김순곤 (중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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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영상분야에 모션캡쳐시스템이 도입되어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발전을 더욱 가속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디지털 게임영상에서 격렬한 캐릭터의 움직임을 모션캡쳐시스템이 인간의 근육 움직임을 캡쳐하여 캐릭터의 역동성을 높이거나 사람의 얼굴주름, 표정을 캡쳐해 인간 본연의 감정을 표현하는 수준까지 발전하였다. 이러한 사실적인 영상표현의 확장은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 게임 산업을 중심으로 영화, TV, 광고, 뮤직비디오 등 점차 활용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모션캡쳐를 활용한 영상 제작과정에서 미국과 일본의 자본과 기술력의 차이, 모션캡쳐 전문 인력의 부족, 국내 모션캡쳐 영상시장의 협소로 인해 경쟁국과 비교하여 제작과정에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 통합 모션캡쳐시스템, 모션캡쳐 전문인력, 모션캡쳐 인하우스 프로그램개발 등 제작과정상 드러나는 기술적인 부분을 국내외 영상제작 사례를 통하여 모션캡쳐시스템을 활용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영상에서 제작과정상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roduction of motion capture system to the field of digital entertainment paved the way to accelerate the development of 3D character animation all the more. Motion capture system has been developed of the level that it can capture the fierce motions of character particularly in the digital game 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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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모션캡쳐시스템을 활용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영상에서 국내의 제작환경은 미국, 일본등 선진국과 비교하여 자체 기획력부족 마케팅 능력부족 지속적인 투자 미비, 모션캡쳐시스템의 기술적인 차이, 모션캡쳐전문 인력 부족, 모션캡쳐 시장규모의 협소 등 제반여건의 열악함으로 인하여 제작과정상 많은 어려움을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모션캡쳐를 활용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영상 제작과정상 드러나는 기술적인 부분인 통합모션 캡쳐시스템 모션캡쳐 전문인력, 모션캡쳐 인하우스 프로그램개발 등 국내외 모션캡쳐 영상제작 사례를 통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액터를 필요로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모션캡쳐 아트디렉터와 전문 액터가 갖추어야할 조건에 대하여 기술한다.

가설 설정

  • 4) 콘티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있어야 한다. 대본이 없다면 연기를 할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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