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사체 이륙 시 음향 하중 예측 정확도 향상
Improved Prediction of Lift-off Acoustic Loads for a Launch Vehicl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4 Apr. 23, 2014년, pp.207 - 210  

최상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AIST) ,  이정권 (KAIST 기계공학과) ,  이익진 (KAIST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the prediction of lift-off acoustic loads for a launch vehicle. Intense acoustic load is generated when a launch vehicle is lifted off, and it can induce vibrations of a launch vehicle which cause damage or malfunction of a launch vehicle and a satellite. Lift-off acoust...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나로호 음향 하중을 예측한 선행연구 (Park, 2011)(9)를 본 연구의 출발점으로 하여, 발사체 음향 하중 예측 정확도 향상을 위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 첫 번째 시도로 소음원 분포 가정의 영향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에서는 유동 방향이 화염유도로 경사면에서 한 번 변경되고 수평면에서 추가로 변경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는데, 본 연구의 대칭 반사 가정에서는 이를 참고하여 유동 방향 변경 시 입사각과 반사각이 같다고 가정하였다. Eldred(5)에 의하면 유동의 중심 라인에 가상의 소음원을 배치하는 것으로 기술되어 있는데, 나로호의 유동을 Fluent로 해석한 결과를 참고하여 본 연구의 하한계 가정 2에서는 유동의 중심이 화염유도로 바닥 면에 위치한다고 가정하였다.
  • KSR-III의 음향 하중을 예측한 선행연구 (Park, 2013)(8)에서는 유동 방향이 화염유도로 경사면에서 한 번 변경되고 수평면에서 추가로 변경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는데, 본 연구의 대칭 반사 가정에서는 이를 참고하여 유동 방향 변경 시 입사각과 반사각이 같다고 가정하였다. Eldred(5)에 의하면 유동의 중심 라인에 가상의 소음원을 배치하는 것으로 기술되어 있는데, 나로호의 유동을 Fluent로 해석한 결과를 참고하여 본 연구의 하한계 가정 2에서는 유동의 중심이 화염유도로 바닥 면에 위치한다고 가정하였다.
  • 네 가지 소음원 가정 중에서 상한계 가정은 선행연구(9)에서 사용된 가정이며 여유를 갖고 보수적으로 예측하는 방법으로 음향 하중 규격 설정에 주로 사용된다. 또한 음향 하중의 예측을 위해 상한계 가정과 하한계 가정을 동시에 사용한 연구도 있는데, 이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는 하한계 가정 1에서 유동이 상승할 때의 화염유도로와의 간격을 화염유도로 최하단과 유동의 첫 번째 충돌점까지의 수직 거리인 h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Fig. 2 참고).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사체 음향 하중 예측을 실험데이터에 의거한 경험적 방법으로 수행한 대표적인 사례는 무엇인가? 발사체 음향 하중 예측에 수치적인 기법을 적용할 경우 해석에 필요한 노력이 상당하며 수치해석에 필요한 변수를 정확하게 고려하기 어렵고 계산 시간을 고려했을 때 음향 하중 저감을 위한 발사대 화염유도로 형상 최적설계에 적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실험데이터에 의거한 경험적 방법으로는 1971년에 NASA에서 Eldred가 제안한 음원 배치 방법(5)이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참고로, 2009년에 Haynes 등이 발표한 수정된 Eldred 방법 2는 전산 유동 해석 결과를 반영한 방법으로서 Ares I 발사체에 사용된 바 있다(6).
발사체 이륙 시 발생되는 음향 하중에 의한 영향은 무엇이 있는가? 우주발사체가 이륙할 때 발생하는 소음이 과다할 경우 주변 주민 및 어장 등에 악영항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이륙 시 발생되는 음향 하중에 의해 발사체 및 위성에 랜덤진동이 가해지게 되며, 이로 인해 발사체 또는 위성이 파손되거나 오작동이 유발될 수 있다. NASA 문헌(1)에 의하면 위성이 발사 당일에 실패하는 원인의 30~60 %가 음향/진동에 의한 것이다.
발사체 음향 하중 예측을 위한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발사체 음향 하중 예측을 위해 수치적인 방법을 사용한 사례로는 전산 유동 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발사체 이륙 음향 하중에 대한 화염유도로 형상의 영향을 확인한 연구가 있고(2), 전산 공력 음향 해석 기법과 경험적 기법을 동시에 사용한 연구가 있으며(3), 경험적 기법으로 소음원을 모델링하고 경계요소법을 이용해서 페어링에서의 음향 하중을 예측한 사례도 있다(4). 발사체 음향 하중 예측에 수치적인 기법을 적용할 경우 해석에 필요한 노력이 상당하며 수치해석에 필요한 변수를 정확하게 고려하기 어렵고 계산 시간을 고려했을 때 음향 하중 저감을 위한 발사대 화염유도로 형상 최적설계에 적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