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계량학적 HCP 분석을 통한 연구개발 성과 평가 -다학제분야의 논문과 경제적 효과를 중심으로-
Evaluation of governmental R&D results through bibliometical HCP analysis 원문보기

한국기술혁신학회 2015년도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2015 May 28, 2015년, pp.226 - 240  

김현우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과학기술경영정책) ,  최윤정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과학기술경영정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사업기회분석실) ,  문영호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지식정보공학,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기술의 정량적 결과물과 국가 경제 성장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연구개발 인력에 대한 성과지표 설정에 기여하고자 함에 있다. 이를 위해 2004년부터 2013년까지 10년간 Scopus에 등재된 다학제분야 193,474개의 논문과 국가별 GDP 및 GDP per capita에 대한 과학계량학적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상위인용논문(HCP) 구간별 논문 생산량과 국가 경제력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국가별 HCP 논문수와 GDP/GDP per capita 사이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밝혀내었다. 성과평가에 반영하기 위한 HCP의 적정 비율은 상위 30~40%인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이 비율은 국가의 정책 방향에 따라 해당 범위 내에서 유동적일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 결과는 향후 R&D 연구 인력에 대한 성과평가 지표 개발에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a proper evaluation system for R&D performance by analyzing relationships between quantitative results of science& technology and national wealth. We analyzed 193,474 research papers in multi-disciplinary fields from SCOPUS database and explored co-relations...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앞에서 알 수 있듯이 HCP 반영비율과 GDP, GDP per capita의 균형점이 존재하지만, 이는 국가별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가별 특성에 따른 피인용 상위 논문의 반영 비율에 따른 변화 추이를 살펴봄으로써 각 국가별 특성에 따라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정부가 제시한 상위 10~20% 이내의 논문이라는 기준에 대한 검증을 위해 실시되었다. HCP 1%, 5%, 10(10.
  • 본 연구의 목적은 인용별 상위 논문 수와 국가 경제력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기존 선행 연구에 의해 논의되었던 HCP 별 상위 논문 등을 이용하는 방법론의 타당성을 재검토하고, 향후 적절한 성과 평가지표를 설정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SCOPUS에 2004년부터 2013년간 등재된 약 2,170만 건의 전체 논문 중 다학제분야 193,474개 논문에 대한 과학계량학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HCP 반영 비율에 따른 논문 생산성과 GDP 및 GDP per capita(1인당 국민소득) 등 국가 경제력 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최근 10년간 SCOPUS에 등재된 다학제분야 논문에 대한 과학계량학적 분석을 실시하여 기존 선행 연구에 의해 논의되었던 HCP 별 상위 논문 등을 이용하는 방법론의 타당성을 재검토하고, 향후 적절한 성과 평가 지표를 설정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Index가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중 Hirsch(2005)에 의해 개발된 H-Index는 연구자의 성과를 평가함에 있어서 연구자의 피인용 횟수와 발표 논문 수를 모두 반영하는 지표이다. 이는 과학적 결과물의 질적․양적 측면을 모두 고려한다는 점에서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어 왔다. 또한 Bergstrom et al.
Hirsch(2005)에 의해 개발된 H-Index는 어떤 지표인가? 이후 비교적 단순한 방법인 IF와 HCP에 대한 보완적 결과물로 좀 더 구체적인 방법론이 등장하였다. 그 중 Hirsch(2005)에 의해 개발된 H-Index는 연구자의 성과를 평가함에 있어서 연구자의 피인용 횟수와 발표 논문 수를 모두 반영하는 지표이다. 이는 과학적 결과물의 질적․양적 측면을 모두 고려한다는 점에서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어 왔다.
국가의 과학 경쟁력을 평가하는 가장 보편화된 방법은 무엇인가? 과학 기술 논문의 수와 효과에 관한 지표는 국가의 과학 경쟁력을 평가하는 가장 보편화된 방법이다(King,2004; Vinkler,2005). 학술지 등재 논문 수와 같은 성장 지표에 대한 분석은 과학적 활동의 발전, 더 나아가 국가 경쟁력 및 경제지표를 예상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