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러닝 환경에서 e-포트폴리오는 교수자와 학습자 각각 수행한 수업 및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한 결과물로, 이를 활용할 경우 교수자에게는 수업 설계 및 강의를 돕고, 학습자에게 학습결과물을 확인함으로써 자기반성의 기회를 줄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e-포트폴리오를 생성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교수자 및 학습자로부터 직접 수집하는 방법과 e-러닝 시스템을 통한 학습활동의 결과물로 자동적으로 수집하는 방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e-포트폴리오를 사용목적에 적합하게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데이터를 계층화 하여 분류한 후에 교수자와 학습자의 활용 목적에 맞게 상황별로 구성하여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e-포트폴리오 관리를 할 수 있고, 또한 상황별 구성방식에 대한 로직을 추가함으로써 사용자는 자신만의 e-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e-러닝 환경에서 e-포트폴리오는 교수자와 학습자 각각 수행한 수업 및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한 결과물로, 이를 활용할 경우 교수자에게는 수업 설계 및 강의를 돕고, 학습자에게 학습결과물을 확인함으로써 자기반성의 기회를 줄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e-포트폴리오를 생성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교수자 및 학습자로부터 직접 수집하는 방법과 e-러닝 시스템을 통한 학습활동의 결과물로 자동적으로 수집하는 방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e-포트폴리오를 사용목적에 적합하게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데이터를 계층화 하여 분류한 후에 교수자와 학습자의 활용 목적에 맞게 상황별로 구성하여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e-포트폴리오 관리를 할 수 있고, 또한 상황별 구성방식에 대한 로직을 추가함으로써 사용자는 자신만의 e-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e-Portfolio in e-Learning environment is defined as the results which either teachers or learners systematically manage global contents related to their teaching and learning, respectively. When the e-Portfolio is applied to their work including teaching and learning, it is very useful for both teac...
e-Portfolio in e-Learning environment is defined as the results which either teachers or learners systematically manage global contents related to their teaching and learning, respectively. When the e-Portfolio is applied to their work including teaching and learning, it is very useful for both teachers and learners to prepare their teaching plan, and to get the opportunity of their reflection by checking out their learning output, respectively. To generate e-Portfolios, there are two ways; one for collecting it directly from teachers and learners and another for collecting it automatically as a result of learning activities through e-learning system. In this paper, for efficient management of e-Portfolio, the data is layered, classified, restructured, and provided for users' purposes and various situations. Users can construct their own e-Portfolios by adding their own logic with their purposes in different situations.
e-Portfolio in e-Learning environment is defined as the results which either teachers or learners systematically manage global contents related to their teaching and learning, respectively. When the e-Portfolio is applied to their work including teaching and learning, it is very useful for both teachers and learners to prepare their teaching plan, and to get the opportunity of their reflection by checking out their learning output, respectively. To generate e-Portfolios, there are two ways; one for collecting it directly from teachers and learners and another for collecting it automatically as a result of learning activities through e-learning system. In this paper, for efficient management of e-Portfolio, the data is layered, classified, restructured, and provided for users' purposes and various situations. Users can construct their own e-Portfolios by adding their own logic with their purposes in different situ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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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e-러닝 시스템에서 e-포트폴리오를 좀 더 실체화되고 구체적인 계층화된 시스템 구성과 체계적인 관리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 II 장에서는 관련 연구를 기술하고, 제 III 장에서는 제안하는 계층적 e-포토폴리오 시스템에 대해 기술한다.
제안 방법
교수자 지원의 e-포트폴리오는 첫째, 교수자가 교수 경력, 연구경력, 학력, 조교 및 산업체 경력등 요소에 맞게 구성한다. 둘째, 교수자가 사용목적에 맞게 교수지원서, 최종학위 논문, 교육계획서, 연구계획서 등을 구성한다. 셋째, 교수자가 교수초빙, 연구원채용등 상황에 맞게 단계별로 작성하여 서류를 관리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e-포트폴리오 3계층 시스템 활용을 위해 e-포트폴리오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1계층에서 요소를 입력받아 2계층에서 요소들로 사용목적에 맞게 구성을 하여 3계층에서 제출용도에 따라 상황별로 구성할 수 있다.
본 논문의 e-포트폴리오 시스템은 요소, 사용목적, 상황의 3계층으로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그 결과 e-포트폴리오를 효율적이고 상황에 맞게 제공하고, 시스템 변경 없이 유동적으로 구성할 수 있었다.
학습자에게는 자신의 학습에 이력 및 결과물을 관리하여 주고, 이를 통하여 자기반성과 학습능력증진을 가져올 수 있다. 제안하는 e-포트폴리오 시스템은 교수자지원과 학습자지원의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고, 시스템의 기본 아이디어는 3계층으로 e-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있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e-포트폴리오는 총 3계층으로 이루어진다. 그림1에서와 같이, 1계층에서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증명사진, 학력, 학번 등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계층화하여 2계층을 만든다.
성능/효과
본 논문의 e-포트폴리오 시스템은 요소, 사용목적, 상황의 3계층으로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그 결과 e-포트폴리오를 효율적이고 상황에 맞게 제공하고, 시스템 변경 없이 유동적으로 구성할 수 있었다. 하지만 기존의 e-포트폴리오 시스템은 새로운 포트폴리오를 추가할려면 시스템 변경하거나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 하여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둘째, 학습자가 사용목적에 맞게 이력서,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등이 구성되어야 한다. 셋째, 학습자가 대학원진학, 편입, 취업, 유학등 상황에 맞게 단계별로 작성 하여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서류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학습자 지원 e-포트폴리오는 강의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야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3계층 정보는 보편화된 포트폴리오를 대상을 연구되었으나,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3계층 정보를 좀 더 효율적이고는 손쉽게 추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본 논문에서 구현된 e-포트폴리오 시스템을 적용하여 학습자 e-포트폴리오 시스템, 교수자 e-포트 폴리오 시스템의 상세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e-포트폴리오 시스템은 예전부터 사용된 서류로 된 포트폴리오보다 입력, 수정, 삭제가 쉽게 이루어지며, 추후에 요소를 입력하여야 한다면 필요한 요소들은 1계층에서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1계층, 2계층, 3계층으로 모아진 자료들을 통하여 중복되는 자료들을 번거롭게 매번 준비할 필요 없이 한 번의 입력으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3계층 정보는 보편화된 포트폴리오를 대상을 연구되었으나,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3계층 정보를 좀 더 효율적이고는 손쉽게 추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본 논문에서 구현된 e-포트폴리오 시스템을 적용하여 학습자 e-포트폴리오 시스템, 교수자 e-포트 폴리오 시스템의 상세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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