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에서 TV 드라마의 비중과 영향력이 커지면서, TV 드라마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시청률에 영향을 주는 시청동기, 수용행태 등에 관한 수용자 연구와 드라마 서사구조의 사회적 의미를 분석한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전 편성에서 뿐만 아니라 산업적 가치 측면에서도 그 비중이 커지고 있는 텔레비전 드라마의 내용상의 장르와 영상제작기법의 상관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TNS 미디어 코리아에서 제시한 2004년부터 2008년까지의 연간 '시청률 톱 100' 자료를 바탕으로, 이 기간 동안 방송된 역사드라마, 멜로드라마, 홈드라마 중 가장 시청률이 높은 드라마를 각 장르별로 5편씩 추출하여 이들의 영상제작기법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역사드라마에서는 클로즈업과 롱샷 그리고 트래킹을 홈드라마나 멜로드라마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하였으며, 샷의 지속시간은 짧음 반면 장면의 지속시간은 긴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홈 드라마와 멜로드라마에서는 웨이스트샷을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하였으며, 샷의 지속시간은 긴 반면, 장면의 지속시간은 상대적으로 짧게 나타났다.
방송에서 TV 드라마의 비중과 영향력이 커지면서, TV 드라마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시청률에 영향을 주는 시청동기, 수용행태 등에 관한 수용자 연구와 드라마 서사구조의 사회적 의미를 분석한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전 편성에서 뿐만 아니라 산업적 가치 측면에서도 그 비중이 커지고 있는 텔레비전 드라마의 내용상의 장르와 영상제작기법의 상관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TNS 미디어 코리아에서 제시한 2004년부터 2008년까지의 연간 '시청률 톱 100' 자료를 바탕으로, 이 기간 동안 방송된 역사드라마, 멜로드라마, 홈드라마 중 가장 시청률이 높은 드라마를 각 장르별로 5편씩 추출하여 이들의 영상제작기법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역사드라마에서는 클로즈업과 롱샷 그리고 트래킹을 홈드라마나 멜로드라마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하였으며, 샷의 지속시간은 짧음 반면 장면의 지속시간은 긴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홈 드라마와 멜로드라마에서는 웨이스트샷을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하였으며, 샷의 지속시간은 긴 반면, 장면의 지속시간은 상대적으로 짧게 나타났다.
With the increase of weight and influence of TV drama, Many researchers began to publish papers on TV drama. However, Those papers were mainly about social meaning of TV drama and viewing motives and attitudes of TV audience. However, only a few limited papers were about television image production ...
With the increase of weight and influence of TV drama, Many researchers began to publish papers on TV drama. However, Those papers were mainly about social meaning of TV drama and viewing motives and attitudes of TV audience. However, only a few limited papers were about television image production techniques.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analyse the relationship between TV genre and image production technique with the data of top 100 of TNS Media Korea from the year 2004 to 2008. This paper found out that history drama uses more closeup, longshot, tracking and less waist shot than other genres, with shorter shot duration and longer scene duration.
With the increase of weight and influence of TV drama, Many researchers began to publish papers on TV drama. However, Those papers were mainly about social meaning of TV drama and viewing motives and attitudes of TV audience. However, only a few limited papers were about television image production techniques.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analyse the relationship between TV genre and image production technique with the data of top 100 of TNS Media Korea from the year 2004 to 2008. This paper found out that history drama uses more closeup, longshot, tracking and less waist shot than other genres, with shorter shot duration and longer scene du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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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TNS 미디어 코리아에서 제시한 2004년부터 2008년까지의 연간 ‘시청률 톱 100’ 자료를 바탕으로, 이 기간 동안 방송된 역사드라마, 멜로드라마, 홈드라마 중 가장 시청률이 높은 드라마를 각 장르별로 5편씩 추출하여 이들의 영상제작기법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TV 드라마의 내용상의 장르와 영상표현기법의 상관성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TNS 미디어 코리아의 2004년부터 2008년까지 5년간의 ‘연간 시청률 톱 100’ 자료를 바탕으로 역사 드라마, 멜로드라마, 홈드라마를 추출하고, 각 장르 중에서 가장 시청률이 높은 드라마를 각각 5편씩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전 편성에서 뿐만 아니라 산업적 가치 측면에서도 그 비중이 커지고 있는 텔레비전 드라마의 내용상의 장르와 영상제작기법의 상관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TNS 미디어 코리아에서 제시한 2004년부터 2008년까지의 연간 ‘시청률 톱 100’ 자료를 바탕으로, 이 기간 동안 방송된 역사드라마, 멜로드라마, 홈드라마 중 가장 시청률이 높은 드라마를 각 장르별로 5편씩 추출하여 이들의 영상제작기법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텔레비전 방송에서 드라마의 비중과 역할은 방송의 탄생기에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결코 과소평가할 수 없으며, 한류를 기점으로 그 산업적 가치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텔레비전 드라마의 영상제작기법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위하여, 본 연구자는 텔레비전 드라마의 내용상의 장르와 화면의 크기, 카메라워크, 샷의 지속시간, 장면의 지속시간 등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텔레비전 화면 구성의 목적은 시청자의 관심을 끌고 이들로 하여금 특정의 반응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화면의 구성은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흐름과 조화를 이루어 시청자들이 자연스럽게 화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제안 방법
기존의 연구들은 크게 수용자 요인과 구조적 요인에 관한 연구들로 구분되어질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전 드라마의 구조적 요인 중에서 드라마 유형과 영상표현기법의 상관성에 주목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영상분석은 샘플로 추출된 드라마의 한 가운데 회차를 분석대상 샘플로 추출하여, 샷을 단위로 분석하였다. 각 드라마의 전 회차를 샷 단위로 분석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일 뿐만 아니라, 하나의 회차에 400-500개 정도의 샷이 포함되어 있고, 동일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5개 추출하여 각 장르별로 2000개 이상의 샷을 대상으로 영상표현기법을 분석하기 때문에, 드라마별로 하나의 회차를 분석하여도 장르별 영상표현 기법을 분석하기에는 충분하다고 판단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하여 TNS 미디어 코리아의 2004년부터 2008년까지 5년간의 ‘연간 시청률 톱 100’ 자료를 바탕으로 역사 드라마, 멜로드라마, 홈드라마를 추출하고, 각 장르 중에서 가장 시청률이 높은 드라마를 각각 5편씩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TNS 미디어 코리아의 2004년부터 2008년까지 5년간의 ‘연간 시청률 톱 100’ 자료를 바탕으로 역사드라마, 멜로드라마, 홈드라마를 추출하고, 각 장르 중에서 가장 시청률이 높은 드라마를 각각 5편씩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여, 총 8,210개의 샷들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변인인 장르와 종속변인인 카메라워크의 일변량 분석을 샷 단위로 실시한 결과, 장르와 트래킹의 점유율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 검증결과 역사드라마에서는 홈드라마와 멜로드라마에 비해 상대적으로 트래킹을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를 알아보기 위해서 방송사 홈페이지의 다시보기와 대본보기를 통해 분석한 결과, 역사드라마에서는 상대적으로 긴 장면 속에 많은 수의 짧은 샷들을 사용하였음이 밝혀졌다.
영상분석은 샘플로 추출된 드라마의 한 가운데 회차를 분석대상 샘플로 추출하여, 샷을 단위로 분석하였다. 각 드라마의 전 회차를 샷 단위로 분석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일 뿐만 아니라, 하나의 회차에 400-500개 정도의 샷이 포함되어 있고, 동일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5개 추출하여 각 장르별로 2000개 이상의 샷을 대상으로 영상표현기법을 분석하기 때문에, 드라마별로 하나의 회차를 분석하여도 장르별 영상표현 기법을 분석하기에는 충분하다고 판단하였다. 최종적으로 추출된 프로그램은 <표1>과 같다.
<표3>에서 볼 수 있듯이, 장르와 트래킹의 점유율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장르별로 사후검증한 결과, 역사와 홈드라마, 역사와 멜로드라마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홈과 멜로드라마 사이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역사드라마에서는 홈드라마나 멜로드라마에서 보다 트래킹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표7> 에서 볼 수 있듯이, 장르와 WS의 점유율에는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장르별로 사후검증한 결과 역사와 홈드라마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역사와 멜로드라마, 홈과 멜로드라마 사이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역사드라마에서는 홈드라마에서보다 롱샷을 더 많이 사용한다고 할 수 있다.
<표3>에서 볼 수 있듯이, 장르와 트래킹의 점유율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장르별로 사후검증한 결과, 역사와 홈드라마, 역사와 멜로드라마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홈과 멜로드라마 사이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역사드라마에서는 홈드라마나 멜로드라마에서 보다 트래킹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연구문제1> “텔레비전 드라마의 내용상의 장르는 드라마의 촬영기법과 어떤 상관성이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변인인 장르와 종속변인인 카메라워크의 일변량 분석을 샷 단위로 실시한 결과, 장르와 트래킹의 점유율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후 검증결과 역사드라마에서는 홈드라마와 멜로드라마에 비해 상대적으로 트래킹을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르와 화면의 크기의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한 일변량분석에서는, 장르와 클로즈업, 웨이스트샷, 롱샷 등의 점유율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사후 검증결과 역사드라마에서는 홈드라마와 멜로드라마에서보다 클로즈업과 롱샷을 많이 사용하였고, 웨이스트샷을 적게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텔레비전 드라마 프로그램들을 대상으로 얻어진 이러한 내용분석 연구의 결과들은 연구의 물리적인 한계로 인하여 많은 수의 드라마를, 그리고 드라마의 전체 회차를 분석하지 못하였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향후 다양한 내용의 보다 밀도 높은 영상연구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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