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방송의 공개념은 언제나(anytime), 어디서나(anywhere) 그리고 누구든지(anyone)이다. 디지털 방송의 시청 혜택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누구든지'란, 일반 시청자뿐 아니라 장애를 가진 시청자도 포함되는 포괄적 개념이다. 하지만, 2012년 아날로그 방송 종료를 앞두고 있는 국내 디지털 방송은 장애 시청자에 대한 접근성의 배려가 부족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시각, 청각, 지체 등의 장애를 가진 시청자들이 차별 받지 않고, 디지털 양방향 방송에서 제공하는 무한한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송 접근성 구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디지털 방송의 공개념은 언제나(anytime), 어디서나(anywhere) 그리고 누구든지(anyone)이다. 디지털 방송의 시청 혜택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누구든지'란, 일반 시청자뿐 아니라 장애를 가진 시청자도 포함되는 포괄적 개념이다. 하지만, 2012년 아날로그 방송 종료를 앞두고 있는 국내 디지털 방송은 장애 시청자에 대한 접근성의 배려가 부족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시각, 청각, 지체 등의 장애를 가진 시청자들이 차별 받지 않고, 디지털 양방향 방송에서 제공하는 무한한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송 접근성 구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The public concept of digital broadcasting is all about anytime, anywhere and anyone. It implies that the viewing rights of digital broadcasting have to be blessed with anyone, in anywhere and at anytime. Here anyone connotes the notion included visually and hearing impaired viewers as well as the n...
The public concept of digital broadcasting is all about anytime, anywhere and anyone. It implies that the viewing rights of digital broadcasting have to be blessed with anyone, in anywhere and at anytime. Here anyone connotes the notion included visually and hearing impaired viewers as well as the non-disabled. Considering the current circumstance, which is a milestone of digital switchover by 2012, it seems destitute of the accessibility for the disabled. Hence this study is to manage the embodiment of broadcasting accessibility in digital interactive services originated from W3C for impaired viewers in order to cotton to the unlimited contents on digital television.
The public concept of digital broadcasting is all about anytime, anywhere and anyone. It implies that the viewing rights of digital broadcasting have to be blessed with anyone, in anywhere and at anytime. Here anyone connotes the notion included visually and hearing impaired viewers as well as the non-disabled. Considering the current circumstance, which is a milestone of digital switchover by 2012, it seems destitute of the accessibility for the disabled. Hence this study is to manage the embodiment of broadcasting accessibility in digital interactive services originated from W3C for impaired viewers in order to cotton to the unlimited contents on digital tele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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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디지털 양방향 방송의 원류가 인터넷을 근간으로 하는 웹 TV라는 점을 들어, 지금부터 정보통신부가 발표한 정보접근성 보조기기 중 방송 접근성에 적용 가능한 사례와 현재 방송에서 시행중인 장애 접근성을 접목하여 디지털 양방향 방송에서의 접근성을 검토하려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 장애 접근성이 앞서있는 웹 접근성을 사례로 디지털 양방향 방송의 접근성을 다루고자 한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여가활동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텔레비전 시청인 점을 들어,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전 시청 중 장애 시청자에게 콘텐츠의 유용성을 부가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양방향성 방송 접근성을 중심으로 다루려 한다.
성능/효과
본 연구를 통해 인터넷 환경에서 제공되는 웹 접근성으로부터 디지털 양방향 방송의 접근성 구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 환경하에서 디지털 방송은 기술적인 인프라 뿐 아니라, 접근성을 비롯한 내용적인 인프라에 있어서도 서로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장애인들의 문화 및 여가활동으로 유선방송이나 비디오를 포함한 TV시청이 95.2%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장애인의 TV시청이 26.
후속연구
이미 웹 환경에서는 모니터에 표시되는 글자 혹은 그림 등을 시각 장애인에게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능의 스크린리더인 '센스리더 파워 에디션', '드림 보이스'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가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음성 발생기(Voice generator) 소프트웨어를 활용한다면 시각 장애인에게 리모컨 움직임과 버튼 동작 등을 음성으로 안내하여 주어 원하는 양방향 메뉴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디바이드는 무엇인가?
반면 디지털 정보기술과 관련하여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이용자와 그렇지 못한 이용자와의 정보격차를 가르켜 '디지털 디바이드(digital divide)'라고도 표현한다. 이 용어는 1996년 빌 클린턴 전미 대통령과 엘 고어 부통령이 처음 사용하면서 알려지게 되었다.
디지털 방송의 공개념은 무엇인가?
또한 DMB, IPTV 등의 다매체 출현과 디지털 플랫폼마다 쏟아져 나오는 콘텐츠들로 인해 방송은 그 어느 때 보다도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이러한 양질의 콘텐츠를 언제(Anytime), 어디서나(Anywhere), 누구든지(Anyone) 접근하여 즐길 수 있다는 것이 바로 디지털 방송의 공개념이다.
미국에서 실행 중인 모든 사람을 위한 접근성에 관한 법률은 무엇인가?
지상파의 경우 100% 자막방송을 실시하고 있으며, 케이블, 위성방송도 50% 이상 자막 방송을 실시하고 있다. 장애를 가진 국민뿐 아니라 비장애인들까지 포함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접근성에 관한 법률 'Section 508'이 1998년 의회를 통과하여 실행 중이다. 동영상과 멀티미디어에 관한 조항에서는 13인치 이상의 아날로그 텔레비전과 최소수직 화면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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