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효과(Visual Effects) 분야가 비매개화에 기여한 사례에 관한 연구 - 반지의 제왕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ase for making immediacy Visual Effects field - With Focus on The Load of The Ring -원문보기
매개(mediacy)는 인류 문명의 발전과 함께 진화 하고 있다. 진화 속에서 매개는 비매개(immediacy)와 하이퍼매개(hypermediacy)라는 상반된 매개의 특성이 진동이라는 재매개(remediacy)의 이중 논리를 보여준다. 재매개의 이중 논리란 하이퍼매개의 결과물들이 비매개의 투명성과 몰입을 뚜렷하게 요구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디지털 합성이 점차 보편화되어 가고 있고, 배우조차도 시각효과(Visual Effects)으로 대체하려 한다는 점에서 비매개의 욕망은 뚜렷해지고 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시대가 보편화되고 영상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제는 잘 짜여진 각본과 연출에 의해서만이 아닌 화려하고 스펙터클한 영상이 스크린을 대변하는 시대가 왔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시각효과(Visual Effects)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시각효과(Visual Effects) 분야가 하이퍼매개(hypermediacy)의 특성을 갖고 있는 학문이지만 동시에 콘텐츠를 제작하는 감독들의 염원인 스크린 앞에서의 비매개(immediacy)를 위한 연구 분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영화 반지의 제왕(The Load of The Ring)의 시각효과(Visual Effects) 적용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시각효과(Visual Effects) 분야가 하이퍼 매개 결과물 속에서 비매개의 투명성과 몰입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새로운 학문 분야임을 증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연구를 통해서 새로운 학문분야인 시각효과(Visual Effects) 분야의 체계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매개(mediacy)는 인류 문명의 발전과 함께 진화 하고 있다. 진화 속에서 매개는 비매개(immediacy)와 하이퍼매개(hypermediacy)라는 상반된 매개의 특성이 진동이라는 재매개(remediacy)의 이중 논리를 보여준다. 재매개의 이중 논리란 하이퍼매개의 결과물들이 비매개의 투명성과 몰입을 뚜렷하게 요구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디지털 합성이 점차 보편화되어 가고 있고, 배우조차도 시각효과(Visual Effects)으로 대체하려 한다는 점에서 비매개의 욕망은 뚜렷해지고 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시대가 보편화되고 영상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제는 잘 짜여진 각본과 연출에 의해서만이 아닌 화려하고 스펙터클한 영상이 스크린을 대변하는 시대가 왔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시각효과(Visual Effects)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시각효과(Visual Effects) 분야가 하이퍼매개(hypermediacy)의 특성을 갖고 있는 학문이지만 동시에 콘텐츠를 제작하는 감독들의 염원인 스크린 앞에서의 비매개(immediacy)를 위한 연구 분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영화 반지의 제왕(The Load of The Ring)의 시각효과(Visual Effects) 적용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시각효과(Visual Effects) 분야가 하이퍼 매개 결과물 속에서 비매개의 투명성과 몰입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새로운 학문 분야임을 증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연구를 통해서 새로운 학문분야인 시각효과(Visual Effects) 분야의 체계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The mediacy is now evolving with the development of mankind civilization. In the evolution, mediacy shows duplicate logic of remediacy with the opposite mediacy property between immediacy and hypermediacy. The duplicate logic of remediacy is defined as a result of hypermediacy which clearly requires...
The mediacy is now evolving with the development of mankind civilization. In the evolution, mediacy shows duplicate logic of remediacy with the opposite mediacy property between immediacy and hypermediacy. The duplicate logic of remediacy is defined as a result of hypermediacy which clearly requires transparency and absorption of immediacy. Because of changes from analog to digital age and the development of image technique, At present, the era is coming when the splendid and spectacle visual speaks for the screen not well-organized script and direction. With this developing period, the research for visual effect is actively performed and advanced to the new study. Though the study of visual effects contains the hypermediacy trait, it is also conjugated as a research field for immediacy on the screen which is the wish of content production directors. In this study, the analysis of case study for the movie "The Lord of The ring"'s visual effect application is carried out. Also, it is investigated that visual effects can guarantee for the verification of valuable new research filed which insure transparency and absorption in the hypermediacy results. Furthermore, on this study, it is executed for the contribution of the identity and systematization in the new research field "Visual Effects".
The mediacy is now evolving with the development of mankind civilization. In the evolution, mediacy shows duplicate logic of remediacy with the opposite mediacy property between immediacy and hypermediacy. The duplicate logic of remediacy is defined as a result of hypermediacy which clearly requires transparency and absorption of immediacy. Because of changes from analog to digital age and the development of image technique, At present, the era is coming when the splendid and spectacle visual speaks for the screen not well-organized script and direction. With this developing period, the research for visual effect is actively performed and advanced to the new study. Though the study of visual effects contains the hypermediacy trait, it is also conjugated as a research field for immediacy on the screen which is the wish of content production directors. In this study, the analysis of case study for the movie "The Lord of The ring"'s visual effect application is carried out. Also, it is investigated that visual effects can guarantee for the verification of valuable new research filed which insure transparency and absorption in the hypermediacy results. Furthermore, on this study, it is executed for the contribution of the identity and systematization in the new research field "Visual Eff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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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시각효과(Visual Effects) 분야가 활용되어 비매개화된 사례들 중에서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영화 반지의 제왕(The Load of The Ring)의 시각효과(Visual Effects) 적용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시각효과(Visual Effects) 학문 분야가 하이퍼매개 결과물 속에서 비매개의 투명성과 몰입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새로운 학문 분야임을 증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연구를 통해서 새로운 학문 분야인 시각효과(Visual Effects) 분야의 체계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그중에서 마법으로 홍수를 일으켜 물이 거대한 말로 변해 나즈굴을 공격하는 장면의 단연 압권이다. 또한 화산의 폭발장면이나 용암이 흐르는 장면은 실제와 전혀 다를 바 없어 놀아움을 자아 냈다.
본 연구는 시각효과(Visual Effects) 분야가 활용되어 비매개화된 사례들 중에서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영화 반지의 제왕(The Load of The Ring)의 시각효과(Visual Effects) 적용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시각효과(Visual Effects) 학문 분야가 하이퍼매개 결과물 속에서 비매개의 투명성과 몰입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새로운 학문 분야임을 증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연구를 통해서 새로운 학문 분야인 시각효과(Visual Effects) 분야의 체계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영화의 성공에는 많은 요소들이 작용하지만 반지의 제왕이 흥행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시각효과(Visual Effects)의 힘을 빼 놓을 수 없다. 매트페인팅(matte painting), 미니어처(miniature), 특수효과 분장(special effects make-up), 애니메이션(animation), 물리적 효과(physical effects)등 다양한 효과들로 인해 태어난 캐릭터들과 배경들은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롭고 신비로운 장면들을 스크린을 통해 관객들에게 보여 줌으로서 관객들이 영화에 몰입하게 만들었다. 관객들은 언제나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
최초 인류의 매개였던 구두와 벽화에서 시작하여 쐐기문자, 인쇄,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모바일등으로 진화 했다.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는 비매개와 하이퍼매개 사이를, 즉 투명성와 불투명성 사이를 진동한다. [1] 다양한 미디어의 형태로 나타나는 매개들은 한 가지 공통된 목적을 갖게 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퍼매개란?
비매개와 반대로 미디어의 존재감을 전면적으로 내세우려는 특성을 "하이퍼매개(hypermediacy)"라고 한다. 비매개의 논리가 표상 행위를 지우거나 자동화하도록 유도한다면, 하이퍼매개는 다중적 표상 행위를 인정하고 미디어를 인식하도록 한다.
비매개란?
이때 미디어의 흔적을 지우는 특성을 "투명성의 비매개(transparent immediacy)"라고 한다[3]. 비매개는 서로 다른 시대에, 다양한 집단들 사이에 서로 다르게 표현되는 일군의 믿음과 관행들을 지칭하기 위한 이름이다.[4]
시각효과의 세부 분야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시각효과(Visual Effects)란, 아날로그를 기반으로 하는 특수효과와 디지털을 기반으로 하는 특수효과가 결합하여 생성된 새로운 학문 분야이다. "매트페인팅(mattepainting), 물리적효과(Physical Effects), 애니매트로닉스(animatronics), 애니메이션(Animation), 미니어처(miniature) 특수분장(Special Effects Make-up), 등의 세부 분야가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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