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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 200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01, 2008년, pp.426 - 430
김이태 (부산대학교)
Most organizations recognize customer satisfaction as one of the most essential factors that ensure their success and prosperity. Many corporations realize that they can make their revisit their store and/or reuse their products and services by fulfilling customer satisfaction. The switching costs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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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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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이태는 기업이미지를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 기업이미지는 추상적ㆍ관념적인 것처럼 여겨질 수 있으나, 실제에 있어서는 행동을 좌우하는 큰 힘을 가지고 있고, 한번 형성된 이미지는 잘 지워지지 않으며 오래 가기 때문에 오늘날 대부분의 조직들은 그들의 이해관계자 집단이 그 조직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김이태[1]는 기업이미지를 "일반대중 마음속에 형성되는 특정기업에 대해 연상되는 총체적 기업상"으로 정의하였다. | |
'전환비용에 따른 기업이미지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이상의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설정한 가설은 무엇인가? | •가설1: 기업이미지는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전환비용의 인식에 따라 기업이미지가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가설2-1: 절차적 비용은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2: 재무적 비용은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3: 관계적 비용은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전환비용은 무엇인가? | 전환비용과 관련된 연구는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되어왔다. 전환비용은 미시경제학, 경영전략과 마케팅에서 고객이 현재의 공급자를 전환하는 의사결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거나 방해하는 용어로 사용되어 진다. 전환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수중에 하나인 전환비용에 대한 개념은 마케팅 특히 산업재 시장에서 구매자와 판매자와의 관계, 서비스제공자와 고객, 그리고 유통경로의 이론적 모형에서 발전적으로 구체화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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