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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사회에 부응하는 실버케어 교육 과정의 개발
Development of a Silver-care Curriculum for an aging socie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01, 2008년, pp.754 - 758  

정민영 (광주여자대학교) ,  박천규 (광주여자대학교) ,  임기흥 (광주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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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로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는 기초노령연금제도를 이미 실시하고 있고,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실시를 앞두고 요양보호사와 같은 인력양성도 서두르고 있지만, 고령화사회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대처를 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고령화사회에 부응하고 고령사회에 대비하여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실버케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에 관해 기술하고자 한다. 분야별로는 노인복지, 케어복지 차원에서 분석하고 각각을 기초, 초급, 중급, 고급 수준 단계로 세분화하여 병렬적으로 적용 가능하게 조직한 실버케어 교육과정 모델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our country is rapidly progressing from an aging society to an advanced age society, it already puts in effect basic old-age pension system, hurries training human resources like care-giver, and has ahead offering the aged long-term care insurance. But our country still needs to develop a sys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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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대학의 교육과정은 21세기 고령화사회에서 노인과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노인복지와 케어복지의 전문가의 양성을 기본 방향으로 삼고 이에 적합한 교육과정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급속히 고령 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을 지속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이고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을 지향하며, 현장을 중심으로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성취도가 현장에서 직무능력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체제가 되게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버케어복지 서비스의 필요성과 전문가 양성교육의 절실함에 대해 살펴보고 여러 나라의 실버케어복지 서비스 관련 자격에 대해 비교함으로서 앞으로 실버케어복지 과정을 설치하려고 하는 우리나라 대학에 일련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전문대학에서 보다 케어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이 실시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실버케어복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케어 전문인력 양성에 대학들이 선두적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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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래 케어의 목표는 어떠한 점에 있었는가? 과거에는 케어활동이 단순히 '생명체의 유지'수준이었으나 오늘날은 '일상생활의 유지'의 수준으로, 더 나아가 '사회생활의 유지'의 수준으로 확대되고 있다. 종래 케어의 목표는 이러한 ADL(일상생활 동작)의 능력과 능력범위의 유지, 개선에 있었으나 오늘날의 케어는 QOL(생활의 질), 그리고 Amenity(쾌적함)를 지향하는 원조가 요구되고 있다. 즉, 케어복지활동은 케어를 필요로 하는 인간의 존엄성을 중시하면서 자립생활의 원조를 포함한 개별적이고 더 나아가 자기실현을 목표로 하는 원조가 되어야 하며 따라서 케어복지의 중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사회복지사란 무엇인가? 사회복지사는 경제적, 심리적, 주변환경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들에게 접근하여 그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 및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대상들에게 알려주어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주는 일들을 전문적으로 하는 직업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교과목으로는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보장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자원봉사론, 사회복지현장실습 등이 있다.
사회복지사 자격 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과목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사회복지사는 경제적, 심리적, 주변환경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들에게 접근하여 그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 및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대상들에게 알려주어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주는 일들을 전문적으로 하는 직업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교과목으로는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보장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자원봉사론, 사회복지현장실습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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