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로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는 기초노령연금제도를 이미 실시하고 있고,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실시를 앞두고 요양보호사와 같은 인력양성도 서두르고 있지만, 고령화사회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대처를 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고령화사회에 부응하고 고령사회에 대비하여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실버케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에 관해 기술하고자 한다. 분야별로는 노인복지, 케어복지 차원에서 분석하고 각각을 기초, 초급, 중급, 고급 수준 단계로 세분화하여 병렬적으로 적용 가능하게 조직한 실버케어 교육과정 모델을 제시한다.
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로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는 기초노령연금제도를 이미 실시하고 있고,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실시를 앞두고 요양보호사와 같은 인력양성도 서두르고 있지만, 고령화사회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대처를 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고령화사회에 부응하고 고령사회에 대비하여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실버케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에 관해 기술하고자 한다. 분야별로는 노인복지, 케어복지 차원에서 분석하고 각각을 기초, 초급, 중급, 고급 수준 단계로 세분화하여 병렬적으로 적용 가능하게 조직한 실버케어 교육과정 모델을 제시한다.
Since our country is rapidly progressing from an aging society to an advanced age society, it already puts in effect basic old-age pension system, hurries training human resources like care-giver, and has ahead offering the aged long-term care insurance. But our country still needs to develop a syst...
Since our country is rapidly progressing from an aging society to an advanced age society, it already puts in effect basic old-age pension system, hurries training human resources like care-giver, and has ahead offering the aged long-term care insurance. But our country still needs to develop a systematic curriculum in order to train professionals that can fundamentally deal with an aging society problems. In this paper, therefore, we describe the development of a curriculum for training silver-care professionals improving qualities of old person life in order to suit to an aged society and prepare for an advanced age society. It includes a network model of a silver-care curriculum based on subject classifications according to fields and levels.
Since our country is rapidly progressing from an aging society to an advanced age society, it already puts in effect basic old-age pension system, hurries training human resources like care-giver, and has ahead offering the aged long-term care insurance. But our country still needs to develop a systematic curriculum in order to train professionals that can fundamentally deal with an aging society problems. In this paper, therefore, we describe the development of a curriculum for training silver-care professionals improving qualities of old person life in order to suit to an aged society and prepare for an advanced age society. It includes a network model of a silver-care curriculum based on subject classifications according to fields and lev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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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대학의 교육과정은 21세기 고령화사회에서 노인과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노인복지와 케어복지의 전문가의 양성을 기본 방향으로 삼고 이에 적합한 교육과정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급속히 고령 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을 지속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이고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을 지향하며, 현장을 중심으로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성취도가 현장에서 직무능력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체제가 되게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버케어복지 서비스의 필요성과 전문가 양성교육의 절실함에 대해 살펴보고 여러 나라의 실버케어복지 서비스 관련 자격에 대해 비교함으로서 앞으로 실버케어복지 과정을 설치하려고 하는 우리나라 대학에 일련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전문대학에서 보다 케어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이 실시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실버케어복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케어 전문인력 양성에 대학들이 선두적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
제안 방법
캐어복지사는 사람이 자립하여 스스로 보통의 생활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신체의 각 부분의 활동에 지장이 있다면 그것을 보충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교과목은 케어복지개론, 노인복지론, 노인물리치료, 동양의학 및 민간요법, 상담심리, 의학기초, 케어기술론, 치매노인케어, 응급처치론, 정신건강론, 치료레크레이션, 재가노인복지론, 케어복지현장실습 등이다.
최근 노인요양보험의 실시로 무엇보다도 중요한 노인요양보호 전문인력이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교과목은 캐어매니지먼트개론, 노인요양보험제도론, 케어매니저론, 케어매니지먼트실무론, 요양시설현장 실습 등이다.
후속연구
급속히 고령 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을 지속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이고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을 지향하며, 현장을 중심으로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성취도가 현장에서 직무능력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체제가 되게 한다. 그리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원활한 산학 협동 체계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며, 국가에서의 지원과 참여를 요구함과 동시에 학교 교육을 통해 배운 지식과 현장에서의 경험이 고령화사회를 대비한 기초적 지식과 기술로서 객관성을 가지도록 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버케어복지 서비스의 필요성과 전문가 양성교육의 절실함에 대해 살펴보고 여러 나라의 실버케어복지 서비스 관련 자격에 대해 비교함으로서 앞으로 실버케어복지 과정을 설치하려고 하는 우리나라 대학에 일련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전문대학에서 보다 케어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이 실시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실버케어복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케어 전문인력 양성에 대학들이 선두적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
현재는 시작단계로 교과과정이나 내용, 교과서 등이 미비된 상태이지만 앞으로 현장과 학계가 협력하여 그리고 교육을 맡고있는 대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내용을 체계화시켜 보다 질 높은 실케어복지인을 배출해 나가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사이면서 케어복지사 자격을 가진 전문 인력의 배출을 통해 현재 공급이 넘치고 있는 사회복지시장에서 보다 훨씬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실버케어 교육과정은 국가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복지 관련 정책과 제도를 반영하여 복지관련 국가자격을 염두에 둘 뿐 아니라, 당장 절실하나 아직 국가 차원에서 미치지 못하는 민간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각종 실버케어 관련 사업과 연계된 복지관련 민간 자격을 염두에 두고 편성한다. 여기에는 앞으로 새롭게 필요하거나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는 특수실버케어 분야를 추가한다. 국가자격으로는 사회복지사, 건강가정사 등이 있으며, 민간자격으로는 케어복지사, 케어매니저 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래 케어의 목표는 어떠한 점에 있었는가?
과거에는 케어활동이 단순히 '생명체의 유지'수준이었으나 오늘날은 '일상생활의 유지'의 수준으로, 더 나아가 '사회생활의 유지'의 수준으로 확대되고 있다. 종래 케어의 목표는 이러한 ADL(일상생활 동작)의 능력과 능력범위의 유지, 개선에 있었으나 오늘날의 케어는 QOL(생활의 질), 그리고 Amenity(쾌적함)를 지향하는 원조가 요구되고 있다. 즉, 케어복지활동은 케어를 필요로 하는 인간의 존엄성을 중시하면서 자립생활의 원조를 포함한 개별적이고 더 나아가 자기실현을 목표로 하는 원조가 되어야 하며 따라서 케어복지의 중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사회복지사란 무엇인가?
사회복지사는 경제적, 심리적, 주변환경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들에게 접근하여 그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 및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대상들에게 알려주어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주는 일들을 전문적으로 하는 직업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교과목으로는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보장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자원봉사론, 사회복지현장실습 등이 있다.
사회복지사 자격 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과목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사회복지사는 경제적, 심리적, 주변환경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들에게 접근하여 그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 및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대상들에게 알려주어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주는 일들을 전문적으로 하는 직업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교과목으로는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보장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자원봉사론, 사회복지현장실습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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