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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상담사의 감정노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motional Labor of Agents in Customer Center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4년도 제49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2권1호, 2014 Jan. 17, 2014년, pp.177 - 180  

김희정 (목포대학교 금융보험학과) ,  박득 (광주여자대학교 서비스경영학과) ,  복미정 (광주여자대학교 서비스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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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산업의 급격한 발전과 더불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업 간의 서비스 경쟁 심화와 고객의 욕구변화에 의해 여러 직종에서 근로자들에게 감정노동을 요구하고 있다. 감정노동은 실제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는 상관없이 직무를 행해야 하는 감정적 노동으로 은행원, 승무원, 상담원 등이 대표적인 종사자로 알려져 있다. 감정노동은 이러한 서비스업에 국한되지 않고 교사 등 사람과 대면하는 모든 부류에 포함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감정노동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경험인 '감정'에 의해 행해지는 직무 활동으로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감정노동의 정도도 다를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센터 상담사들을 대상으로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집단간에 감정노동의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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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센터 상담사의 감정노동이 어느 정도 수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해보고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감정노동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감정노동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업무 유형별로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 업무 특성에 따른 감정노동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 [1] 개인의 일반적 자질 혹은 인간적인 특성으로만 여겨지던 감정이 상품화 할 수 있는 자원이 되고 감정이 노동의 일부가 되어감에 따라 감정노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증가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센터 상담사들을 대상으로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에 감정노동의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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