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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객차 승객의 고른 분포를 위한 하이브리드 군중 밀도 측정 방법과 활용앱
Hybrid Crowd Density Estimation Method for Equalizing the Subway Passengers Distribution and Its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4년도 제49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2권1호, 2014 Jan. 17, 2014년, pp.71 - 73  

박민주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임원준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최은지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이강희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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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지하철 내의 인구밀집도 파악을 통한 승객의 이용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군중밀도가 높은 지하철 구간의 경우 고른 인구분포 측정을 통한 승객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플랫폼 및 모바일 앱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으로 기존의 지하철 역내에 설치된 CCTV에 모션벡터 영상처리와 RFID 기술을 결합한 Hybrid CDE로 구성되며, Size-Filtering을 통해서 재검출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결과 값은 전동차 각 구간의 인구밀집도 정보를 정확히 측정 할 수 있다. 또한 결과 값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인구 유동을 유도할 수 있으며 정보 소외 계층 및 사회적 약자 등,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시스템 관리자는 학습기능 알고리즘을 통해서 오차 범위를 최소화한 플랫폼 설계를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함으로써 정보 습득 및 제공면에서도 새로운 시스템 설계 제안이 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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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안된 연구의 활용으로 인프라 분야에서의 네트워크 부족의 해결과 출, 퇴근 시간과 같이 높은 인구 밀집도로 인한 환승부족의 해결을 통해서 철도 이용 감소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최적화된 방법을 제공한다. 나아가 사용자의 접근성과 정시성 및 편리성 등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습기능 알고리즘을 통해서 오류 처리 및 오차 범위를 줄이고, DB에 데이터화함으로써 대략적인 수치(%)가 아닌 비교적 정확한 인원수 파악을 가능하게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 차원의 쾌적성, 편리성 등에 초점을 맞춰 군중밀집도가 높은 지하철 역내를 기준으로 고른 인구분포를 통한 승객의 이용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안정화된 플랫폼의 설계 구현을 제시한다. 따라서 군중밀도측정기술과 RFID 기술의 결합을 바탕으로 전동차 각 구간의 인원 수치를 파악하고, 이를 위해 해당 기술 구현의 가능성을 적용하여 미래지향적인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군중 밀도 측정뿐만 아니라 측정 결과를 DB에 저장하고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플랫폼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군중의 밀집도를 측정하여 정확한 인원수를 직관적으로 보여줌으로서 지하철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플랫폼 및 앱을 제안 하였다. 제안된 연구의 활용으로 인프라 분야에서의 네트워크 부족의 해결과 출, 퇴근 시간과 같이 높은 인구 밀집도로 인한 환승부족의 해결을 통해서 철도 이용 감소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최적화된 방법을 제공한다.
  • 현행 지하철 이용에 따른 고객의 불만족 해소에 대해서는 이용승객들이 느끼는 불편사항을 도출하여 개선방안을 논의함으로써 정책적 방안과 지하철 이용고객만족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 차원의 쾌적성, 편리성 등에 초점을 맞춰 군중밀집도가 높은 지하철 역내를 기준으로 고른 인구분포를 통한 승객의 이용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안정화된 플랫폼의 설계 구현을 제시한다. 따라서 군중밀도측정기술과 RFID 기술의 결합을 바탕으로 전동차 각 구간의 인원 수치를 파악하고, 이를 위해 해당 기술 구현의 가능성을 적용하여 미래지향적인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한다.
  • 이러한 승객 혼잡도를 해결하고 승객의 안전과 편의성을 제공하여야 하며, 사회적 범죄에 대해 CCTV의 기능을 좀 더 진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현행 지하철 이용에 따른 고객의 불만족 해소에 대해서는 이용승객들이 느끼는 불편사항을 도출하여 개선방안을 논의함으로써 정책적 방안과 지하철 이용고객만족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 차원의 쾌적성, 편리성 등에 초점을 맞춰 군중밀집도가 높은 지하철 역내를 기준으로 고른 인구분포를 통한 승객의 이용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안정화된 플랫폼의 설계 구현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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