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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효과적인 공포연출에 따른 호러게임 개발
Development of Horror Game According to the Most Effective Fear Directing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4년도 제50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2권2호, 2014 July 16, 2014년, pp.485 - 487  

오채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박윤서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문지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김고운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박재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김현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신유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이건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인선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강명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박찬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  이종원 ,  오현주 ,  김상중

초록

여러 종류의 공포를 통해 플레이어들이 가장 공포를 느끼는 효과적인 연출 방법을 사용하여 개발한 게임인 '사이코메트리 psychometry'를 연구 재료로 20대 여성 FGT(Focus Group Test)를 통해 나타난 설문을 바탕으로 어떤 요소들이 플레이어들에게 두렵게 다가왔는지를 파악하고 그 이유에 대해 작성, 또 문제의 더 나은 해결 방법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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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문에서는 게임 ‘사이코메트리’ (psychometry)로 FGT를 시행하여 사람들의 반응을 알아보고 그 이유와 보안할 부분에 관하여 연구한 내용을 적었다.

가설 설정

  • 1) 사운드: ‘사이코메트리’에서 사운드는 아주 중요한 연출 요소이다.
  • 이런 인지적인 절차가 사람들에게 나타나게 하는 것을 ‘놀람 효과’라고 한다.3) 이런 놀람 효과를 사용하여 고요한 와중에 큰 소리가 나는 구간을 많이 만들게 되면 플레이어들을 놀라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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