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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원사업과 사회적 자본의 형성 : 유망아이템 발굴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기술혁신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6 Oct. 27, 2016년, pp.349 - 365  

김은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최윤정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김찬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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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전시와 KISTI는 이를 ‘생생기업 해커톤 캠프’로 명명하였으며, 캠프 안에서 전문가들이 심층적인 토론을 거쳐 종합적으로 기업을 진단하고 다양한 해결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혁신과정에서 기업이 겪는 다양한 애로해결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하여, KISTI가 대전시 및 대덕특구지원본부와 공동 수행한 유망아이템 발굴 지원사업의 사례연구를 통해, 매출증대와 같은 직접적 성과이외에 간접적인 성과가 어떻게 기업에게 이익을 가져다주는지 분석하였다. 더불어 유망아이템 발굴과 관련한 기존연구들이 주로 프로세스나 프레임워크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바, 사회적 자본이라는 접근을 통해 기존연구의 영역을 혁신체제로 확대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이 운영하고 있는 유망아이템 발굴 지원 사업을 살펴보고, 혁신주체간 협력을 통한 지역내 사회적 자본의 연계 및 확충이 기업들에게 어떠한 성과를 가져왔으며, 지역의 혁신체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정책적 제언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KISTI가 대전시 및 대덕특구지원본부와 공동 수행한 유망아이템 발굴 지원사업의 사례연구를 통해, 매출증대와 같은 직접적 성과이외에 간접적인 성과가 어떻게 기업에게 이익을 가져다주는지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관간 협력의 매개가 되는 정부지원 프로그램의 사례조사1)를 통해 지원 프로그램이 기관 및 기업들 간의 신뢰를 확충하고, 네트워크를 확대하였는지, 확대된 사회적 관계에서 발생한 일체의 무형자산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생산성 확대에 기여했는지 제시하였다. 다만, 전술한 바와 같이 네트워크 등의 사회적 자본은 무형자본으로 단기간 내에 가시적 성과를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본 연구의 사례조사는 당초 사회적 자본의 측정만을 목표로 수행된 것이 아닌 만큼 한계가 존재한다.
  • 유망아이템 발굴 지원사업은 사업 다각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내·외부 환경 분석을 통해 유망 산업분야를 발굴하고, 발굴된 산업 내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은 유망 아이템을 제시함으로써, 기업에 중장기 사업화 성장 동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프로세스는 내부자원 분석, 유사업체 분석, 산업트렌드 분석, 아이템 후보군 도출 및 스크리닝 및 사업성 심층 평가로 구성된다.
  • 이러한 관점에서 사회적 자본의 형성 및 확충과 관련하여 정부지원 사업들이 갖는 정책적 함의는 무엇인지, 유망아이템 발굴 지원 사업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유망아이템 발굴 지원 사업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지난 1997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대기업을 중심으로 수행되다가 2008년 사업화전략기획지원사업이라는 명칭으로 대덕특구지원본부와 함께 혁신형 중소기업 지원 사업으로 저변을 확대하면서, 네트워크를 확대하여 왔다.
  • 한성안(2004)이 지적한 바와 같이 기업의 혁신 과정은 기본적으로 사회학적 과정임에도 그동안의 혁신체제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기술지식과 제도에 비해 사회적 자본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던바, 본 연구는 유용한 지식을 통합하여 개별 혁신주체가 네트워크를 통해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학습이 이루어진 경우, 중장기적으로 어떠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설계의 한계로 인해 사회자본의 여러 속성 가운데 인지적 속성(네트워크)만을 다루었으나, 개념적으로 이론적 배경에서 제시된 다양한 사회적 자본의 속성과 성과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축적·진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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