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navigation SQA/HCD 통합 가이드라인을 위한 국제 논의 동향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Report for e-navigation SQA and HCD Guidelin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Oct. 21, 2015년, pp.7 - 8  

김효승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정지은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임상우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이서정 (한국해양대학교 해사IT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5년 6월 MSC 95차 위원회에서 e-navigation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및 인간 중심 설계 가이드라인이 회람문서로 정식 등재되었다. 이후 가이드라인을 산업계에 적용하기 위하여 실무 적용 지침을 개발 중에 있다. 본 지침은 소프트웨어 전체 개발주기에 따른 구체적인 활동을 제시하고 각 활동에 필요한 기본적인 산출물의 양식을 제공한다. 2015년 4월 부산에서 개최된 e-navigation SQAHCD 가이드라인 국제 워크숍에서는 가이드라인의 발전과 향후 적용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IMO SQA에 대한 산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고, SQA와 HCD를 통합하여 산업계에 적용하는 방향을 논의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워크숍에서 논의된 가이드라인의 향후 발전 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SC $95^{th}$ commitee, the Guideline on software quality assurance and human-centred design for e-navigation was approved as a circular. After that, the practical guidance to apply the guidance for marine-industry is developing. This guidance presents detailed actions which is done wi...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가이드라인은 e-navigation 시스템 개발과 품질 관리를 위해 UT를 포함하여 SQA 및 HCD를 다루고 있다. SQA와 HCD는 데이터 품질과 정보 분석을 향상시키고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 본 논문에서는 워크숍에서 논의된 가이드라인의 향후 발전 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 이를 위해 현재 실무 적용 지침을 개발 중에 있다(이서정, 2015). 본 지침은 각 활동의 결과를 명세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문서 양식을 제공하여 산업계에서 적용가능한 수준으로 개발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가이드라인 승인 이후, 산업계에 적용을 위해 실무 적용을 위한 지침을 개발 중에 있다. 본 지침은 소프트웨어 전체 개발주기에 따라 구체적인 활동을 제시한다. 각 활동의 결과는 문서로 정리되어야 하며, 이에 따라 지침에서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양식을 제공한다(이서정 2015).
  • 이에 따라, 산업계에 가이드라인에 대한 소개와 가이드라인의 향후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015년 4월 부산에서 e-navigation SQA 및 HCD 가이드라인 국제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워크숍에서는 IMO SQA에 대한 산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고, SQA와 HCD를 통합하여 산업계에 적용하는 방향을 논의하였다. 향후 가이드라인에 대한 상세 안내를 위한 연구, 적용함에 따른 비용편익분석에 대한 연구 그리고 ISO/IEC 표준에 의한 규정에 따라 가이드라인을 보완하는 연구를 추진할 수 있다.
  • 가이드라인의 발전과 향후 적용 방안을 논의하기 위하여 2015년 4월 부산에서 e-navigation SQA 및 HCD 가이드라인 국제 워크숍을 개최하고, 국내외 e-navigation 전문가, 정부 및 산업관계자들을 초청하였다(해양대학교, 2015). 워크숍에서는 IMO SQA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고, SQA와 HCD를 통합하는 방안과 앞으로 산업계에 적용할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워크숍에서 논의된 가이드라인의 향후 발전 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 향후 연구는 SQA와 인간 중심 설계에 대해 안내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것, 가이드라인을 적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한 연구 그리고 ISO/IEC 표준에 의한 규정에 따라 가이드라인을 보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