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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 교육의 국내 연구 동향 분석 : 피지컬 컴퓨팅 중심
The Analysis on Research Trends for STEAM education in Korea: Based on Physical Computing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5년도 제52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3권2호, 2015 July 08, 2015년, pp.143 - 146  

김성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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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STEAM 교육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연도별 분석의 결과, STEAM 교육은 활발히 실시되고 있었지만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STEAM 교육은 상대적으로 적게 실시되고 있었다. 연구 내용별로 분석한 결과,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가장 활발하였다 (87%). 또한, 연구 방법에 따라 분석한 결과, 질적 연구와 혼합 연구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92%). 마지막으로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연구 대상은 초등학생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고(52%), 고등학생 (28%), 문헌 (16%)순으로 많았다. 연구 결과를 통하여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STEAM 교육은 연구 내용, 방법, 대상이 편중되어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피지컬 컴퓨팅과 STEAM 교육의 학교 현장의 도입을 위해서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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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TEAM 교육에서 피지컬 컴퓨팅의 활용을 분석하기 위하여 STEAM 교육 연구 논문을 수집하고, 분석 준거를 기반으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논문을 수집하기 위하여 한국교육학술정보원(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에서 운영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에서 ‘STEAM 교육’, ‘융합 교육’을 검색어로 논문을 수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영역 중에서 피지컬 컴퓨팅 기기를 중심으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피지컬 컴퓨팅은 센서에 아날로그 입력을 프로그래밍으로 입력을 모터와 다양한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것을 의미한다[10].
  • 본 연구에서는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STEAM 교육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학술지에 발간된 논문을 수집하고, 기존의 연구에서 활용한 분석 틀을 변형하여 논문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STEAM 교육에서 피지컬 컴퓨팅을 중심으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STEAM 교육에서 피지컬 컴퓨팅의 활용과 연구 동향을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취약점과 나아갈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STEAM 교육에서 피지컬 컴퓨팅을 중심으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STEAM 교육에서 피지컬 컴퓨팅의 활용과 연구 동향을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취약점과 나아갈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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