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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6년도 제54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4권2호, 2016 July 12, 2016년, pp.321 - 322
김은이나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김은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조익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신대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본 논문에서는 장기간 게임을 접속하지 않던 이용자가 다시 게임에 복귀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관한 조사 내용과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어떤 요인이 이용자가 게임에 복귀를 결정하는 데에 있어 영향을 끼치는가를 바탕으로 새로운 게임을 기획하거나, 게임을 운영할 때 고려해야할 점을 제시한다. 이러한 조사와 분석이 온라인 게임 운영자 및 기획자의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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