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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 휴면 이용자의 복귀 요인 연구
A Study on the Return Factors of Inactive Users of Online Game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6년도 제54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4권2호, 2016 July 12, 2016년, pp.321 - 322  

김은이나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김은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조익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신대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초록

본 논문에서는 장기간 게임을 접속하지 않던 이용자가 다시 게임에 복귀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관한 조사 내용과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어떤 요인이 이용자가 게임에 복귀를 결정하는 데에 있어 영향을 끼치는가를 바탕으로 새로운 게임을 기획하거나, 게임을 운영할 때 고려해야할 점을 제시한다. 이러한 조사와 분석이 온라인 게임 운영자 및 기획자의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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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임업체는 휴면 이용자를 줄이고, 기존의 휴면 이용자를 다시 복귀시키는 것이 중요한 사업전략 중 하나가 된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휴면 이용자가 발생하는 요인과 이들이 다시 복귀하는 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새로운 게임의 기획이나 게임운영에 반영할 수 있는 제안을 한다.

가설 설정

  • 이용자의 휴면 요인과 복귀 요인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게임을 기획하거나 운영할 때 반영할 요인은 첫째, 기존 콘텐츠의 보수 및 신규 콘텐츠의 추가를 통해 휴면 이용자 및 기존, 신규 이용자의 흥미를 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신규 이용자 외에도 휴면이용자나 기존 이용자가 흥미를 가질만한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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