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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을 이용한 도보 길찾기 앱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Walk Navigation App using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6년도 제53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4권1호, 2016 Jan. 12, 2016년, pp.197 - 199  

이명숙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김주환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호준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초희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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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네비게이션은 차를 이용하는 것으로 발전한 것이 대부분이며, 지형이나 지도 또는 정보를 저장했다가 사용하는 로드뷰를 이용하여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 기술과, 스마트폰의 카메라, 센서 등을 이용하여 실제의 길과 주변 환경을 스마트폰에 보여주고, 실제 길 위에 찾고자 하는 목적지까지 길을 안내해주며 다양한 부가 정보를 제공하는 도보 길찾기 앱을 개발하고자 한다. 기존의 앱과 다른 점은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기존 네이게이션에서 2D나 3D로 그래픽 처리되어 있는 것을 실제 화면을 적용하여 직관적으로 길을 찾을 수 있고, 부가적으로 주변의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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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주변을 카메라로 비추면 주변설계정보를 디스플레이어에 보여주는 것이다. GPS의 정확한 위치정보를 받기 위하여 또는 대량의 데이터 낭비 문제와 센서의 오차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강종규(2008)는 블랙박스에 취득되는 데이터를 네비게이션 단말기의 디스플레이어 출력 및 저장하는 기술 및 GPS 데이터와 GIS DB 정보분석을 통해 디스플레이 되는 화면에 정보를 중첩시켜서 보여주는 기술이다.
  • 본 시스템을 통해 2D나 3D 그래픽으로 되어 있는 길찾기 지도를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직관적으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하여 업그레이드된 도보 길찾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로드 뷰의 단점들을 해결하여 저장된 정보가 읽혀 업로드 시킬 필요 없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 정보를 표현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점들을 해결하고 목적지를 걸어서 찾아가는 사람들을 위해 증강현실을 이용한 도보로 길찾기 앱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앱을 이용하면 실사의 화면을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길찾기가 가능하며, 실제화면에 다양한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해야하는 불편함과 정보의 지연문제 등을 해결하고자 한다.
  • 증강현실 기술은 산업분야, 교육분야, 예술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여행자를 위한 도보 길찾기 앱을 개발하고자 한다. 기존의 네비게이션은 2D나 3D 그래픽을 중심으로 개발되어 있고, 실사 화면을 넣은 네비게이션도 로드 뷰를 이용하여 화면을 DB화 시켜놓고 보여주기 때문에 바로바로 업데이트 되지 못하는 단점 들을 가지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증강현실 기술을 도보 길찾기에 적용하여 개발하기 위한 설계를 하였다. 본 시스템을 통해 2D나 3D 그래픽으로 되어 있는 길찾기 지도를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직관적으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하여 업그레이드된 도보 길찾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점들을 해결하고 목적지를 걸어서 찾아가는 사람들을 위해 증강현실을 이용한 도보로 길찾기 앱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앱을 이용하면 실사의 화면을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길찾기가 가능하며, 실제화면에 다양한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해야하는 불편함과 정보의 지연문제 등을 해결하고자 한다.
  • 스마트폰, 카메라, GPS, 센서 기능을 활용하여 3D가 아닌 현실세계의 사진을 이용한다. 현실정보에 실시간으로 다양한 정보들을 추가하여 보여줌으로써 직관적인 도보 길찾기 앱을 만들고자 한다. 아이디어 설계는 다음 [그림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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