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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수업에서 거꾸로 학습의 적용 사례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in Algorithm Clas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6년도 제53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4권1호, 2016 Jan. 12, 2016년, pp.183 - 186  

이수현 (창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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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컴퓨터공학의 대표적인 교과목인 알고리즘 교과목에 대하여 거꾸로 학습을 적용한 결과를 보여준다. 학생들은 집에서 온라인 컨텐츠로 학습을 하고 수업 시간에는 숙제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시간에 진행하는 과제는 그룹 과제와 개인 과제로 구성되어 있어, 토론을 활성화 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도록 하였다. 성과 분석 결과, 거꾸로 학습이 전통적인 수업에 비하여 동등하거나 또는 더 나은 효과가 있음을 보여 주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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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다양한 알고리즘 기법과 분석에 관해서도 간략히 소개한다. 본 강좌의 목적은 알고리즘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풀이 방법을 이해하고 적절한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방법을 습득하는데 있다
  • 컴퓨터공학에서 배우게 되는 알고리즘 교과목에 대해서 거꾸로 학습을 적용시켜 보았다. 학생들의 강의평가와 설문조사의 결과에 의하면 거꾸로 학습이 효과가 있음을 보여 주었다.

가설 설정

  •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고, 매 강의 시간마다 과제를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모든 교과목이 거꾸로 학습에 적합하지도 않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거꾸로 학습의 방법은 한 가지 사례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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