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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음악 전공 학생들의 발성 치료 전후 성대 양상 및 음성 특성 비교: 케이스 비교 원문보기

대한음성언어학회 2016년도 제44차 춘계학술대회, 2016 Mar. 26, 2016년, pp.35 - 35  

황연신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  심미란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  김예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  김철준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  최용석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  김상연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  선동일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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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들 학생들이 느끼는 발성의 어려움이나 제한점도 각기 다양하기 마련인데 그 원인에 대한 고찰이나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본 연구는 실용음악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대 구조 및 발성 특성을 살펴보고 그들의 개별적 어려움을 기술한 후 이들에게 음성 검사 및 성대 검사를 실시하고, 동일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된 발성 치료(성악 발성에 기초를 둔)를 실시했을 때 이들의 성대 및 발성 특성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보며, 이러한 훈련이 이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실제적으로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 4명의 피험자가 속한 첫째 그룹은 전반적인 음성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서 긍정적인 자발적 피드백을 준 그룹이다. 이들에게 검사를 통해 성대 진동 양상을 설명해주고, 본인의 음역대를 파악하게 해주어 발성 특성에 대한 설명 및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이런 설명을 통해 고음 발성의 어려움이나 발성통, pitch break가 발생한 이유에 대한 설명을 추가적으로 제공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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