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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밸브 압력강하와 공동현상감소에 대한 연구
A Study on analysis between pressure-drop and cavitation diminution with ball valve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2회(2013년), 2013 Apr. 17, 2013년, pp.393 - 397  

구본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기준우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도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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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내의 유량을 제어하는 볼 밸브(ball valve)는 개폐각도(opening degree)가 커짐에 따라 출구에서 유속이 증가하고 밸브(valve)의 입 출구 간 압력강하(pressure drop)가 증가한다. 출구에서의 압력이 작동유체의 포화증기압보다 낮아질 때 공동현상(cavitation)이 발생한다. 관내에서의 공동현상은 배관시스템의 진동 및 소음, 부식 등에 있어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설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버터플라이 밸브를 비롯한 다른 밸브에서는 공동현상감소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볼 밸브 내 유동 특성(characteristic of flow)과 볼 밸브의 입출구간 압력강하를 줄이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개폐 각도와 그에 따른 압력강하와의 관계를 Edison_전산열유체를 사용하여 분석하고 공동현상을 감소시킨 볼 밸브의 설계를 제시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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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5m/s의 유속으로 유입되는 물에 대한 볼 밸브에서의 내부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30°에서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40°에서 출구이후로 25℃의 수증기의 포화증기압인 3169Pa보다 낮은 압력이 나타났다.

가설 설정

  • 05로 다른 곳보다 조밀하게 설정하였다. 작동유체는밸브 개발 시 기본적으로 가정하는 물을 사용하였으며 error tolerance는 0.0001, iteration은 50000번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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