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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팬엔진 흡입구에 버드 스트라이크를 막기 위한 장치를 달았을 때 엔진 흡입구의 성능 분석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6회(2016년), 2016 Nov. 11, 2016년, pp.9 - 14  

차상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버드 스트라이크는 항공기 안전에 큰 위협을 주고 있다. 새를 막기 위하여 공항에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이용해 새를 쫓고 있지만 임시방편인 경우가 많거나 근본적인 방법은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버드 스트라이크를 막기 위하여 새를 막는 장치를 엔진 흡입구에 장착하고, 이 흡입구가 엔진 흡입구의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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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이러한 새에 의한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에 직접 새를 쫓는 장치를 달 것이다. CFD를 이용해 엔진 흡입구에 새가 들어가지 못하도록 여러 가지 모양의 바를 설치한 뒤, 이 장치가 엔진 내부의 유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흡입구의 성능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새의 서식지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공항을 건설하거나 활주로 주변에서 총소리를 내기도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새에 의한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에 직접 새를 쫓는 장치를 달 것이다. CFD를 이용해 엔진 흡입구에 새가 들어가지 못하도록 여러 가지 모양의 바를 설치한 뒤, 이 장치가 엔진 내부의 유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흡입구의 성능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 [1] 바 사이의 간격이 좁으면 새가 통과하지 못할 확률도 늘어나지만 격자의 개수가 많아져 계산 시간이 오래 걸리고, 계산이 안 될 확률도 높아진다. 또한 유동의 흐름을 막기 때문에 후류 특성에 안 좋은 영향을 줄 것도 고려하였다. 그래서 실제 엔진 흡입구 지름을 3m정도라고 하였을 때, 간격을 30cm, 60cm로 잡아 바의 개수를 9개와 4개로 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버드 스트라이크를 막기 위해 앞에 여러 개, 여러 가지 모양의 바를 달고 이 장치가 mass flow rate, 전압비, 항력계수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비교해 보았다. 이 때 계산시간을 줄이고 격자를 조금 더 간단하게 짜기 위해서, 격자가 잘 풀릴 수 있도록 많은 가정들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여객기에 많이 사용되는 터보팬엔진을 모사하여 엔진 내부의 유동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터보팬엔진의 압축기나 연소실, 노즐 등의 형상을 모두 모사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모델링의 편의를 위해서 엔진 내부의 모양은 흐름이 나뉘는 것을 모사한 것을 제외하고 무시하였다.

가설 설정

  • Airbus사의 A380에 들어가는 터보팬엔진 Engine Alliance GP7000의 경우 지름이 약 3m, 길이가 약 5m정도이므로[4] 간단히 계산하기 위해 격자를 짤 때에는 흡입구의 크기를 1로, 길이를 2로 계산하고 모델링을 하였다. 또, 흐름이 나뉘는 지점을 흡입구로부터 약 1.5m로 가정하고 압축기의 위치가 흐름이 나뉘는 지점으로부터 약 15cm정도 뒤에 있다고 가정하였다. boundary condition을 줄 때는 엔진 벽면은 모두 adiabatic viscous wall을 이용하였고, 먼 유동에 대해서는 far-field BC를 이용하였다.
  • 이 때 계산시간을 줄이고 격자를 조금 더 간단하게 짜기 위해서, 격자가 잘 풀릴 수 있도록 많은 가정들을 하였다. 복잡한 터보팬엔진을 간단히 모델링하기 위해 팬, 압축기 등의 부품들의 영향은 제외를 시켰고, 유동도 비압축성 유동으로 가정하였다. 바의 단면의 모양도 간단한 몇 가지 경우들만 시도하였고 바의 개수도 2가지 경우로 해보았다.
  • 터보팬엔진의 이착륙할 때 버드 스트라이크가 많이 일어나는 것을 고려하여 비행기의 속도를 약 60m/s로 가정하고 계산을 하였다. 비행기 외부의 온도는 실온(약 20℃)로 가정하여 마하수가 0.3이하로 생각하여 비압축성 유동이라고 하고 풀었다.
  • 본 연구에서는 버드 스트라이크를 막기 위해 앞에 여러 개, 여러 가지 모양의 바를 달고 이 장치가 mass flow rate, 전압비, 항력계수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비교해 보았다. 이 때 계산시간을 줄이고 격자를 조금 더 간단하게 짜기 위해서, 격자가 잘 풀릴 수 있도록 많은 가정들을 하였다. 복잡한 터보팬엔진을 간단히 모델링하기 위해 팬, 압축기 등의 부품들의 영향은 제외를 시켰고, 유동도 비압축성 유동으로 가정하였다.
  • 터보팬엔진의 이착륙할 때 버드 스트라이크가 많이 일어나는 것을 고려하여 비행기의 속도를 약 60m/s로 가정하고 계산을 하였다. 비행기 외부의 온도는 실온(약 20℃)로 가정하여 마하수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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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사고의 원인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항공기 사고의 원인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버드 스트라이크이다. 2009년 8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우리나라의 7개의 공항에서 버드 스트라이크의 발생 횟수를 조사한 결과 63번의 버드 스트라이크가 일어났으며 그 중 이륙할 때 일어난 경우가 전체의 17.
전압이란? 전압은 유동의 속도가 등엔트로피 과정으로 0이 되었을 때의 유동의 압력을 말한다. 전압이 유동의 에너지와 관계가 있다는 것을 보이기 위해 잠시 설명을 해보면 만일 유동의 온도가 높지 않아 calorically perfect이면 유동의 등압비열은 일정하다.
버드 스트라이크가 일어날 경우 문제점은? 또한 새가 충돌하는 위치는 엔진에 충돌하는 경우가 전체의 45%로 가장 많다.[1] 새가 엔진 속으로 들어가면 엔진이 멈추는 것뿐만이 아니라 엔진이 파손되어 잘못하면 추락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승객에게는 항공기 지연으로 인해 불편을 끼치고 항공사에게는 막대한 금전적 손해를 입히고, 심각한 경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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