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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SON_CFD를 이용한 Mach Number에 따른 NACA0012의 항력변화 관찰
Drag Variation of NACA0012 Depending on Mach Number Using EDISON_CFD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1회(2012년), 2012 Apr. 12, 2012년, pp.97 - 100  

박종훈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박수형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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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력계수와 양력계수는 각각 항력, 양력을 동압과 에어포일의 코드 길이로 나눈 값으로 정의된다. 항공기의 비행에 있어서 항력과 양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항공기의 속도에 따라 항력과 양력은 크게 변하게 된다. 첫째로 학부과정에서 배운 마하수에 따른 항력계수의 변화, 그 중에서도 마하수 1 이상에서의 항력계수 감소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고 EDISON_CFD를 이용하여 마하수에 따른 항력계수의 값을 실제로 측정해보고 비교해보았다. 두 번째로는 EDISON_CFD로 측정한 마하수버에 따른 양력계수 값과 앞서 측정한 항력계수 값을 이용하여 NACA0012의 마하수에 따른 양력과 항력의비 (양항비)를 구하여 실제고도에서 비행 시 NACA0012의 적정 효율을 가지는 마하수를 알아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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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양력과 항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Lift Coefficient 와 Drag Coefficient 를 알아야 하는데 이는 양력과 항력를 각각 동압과 면적의 곱으로 나눠주는 것으로 정의된다. 마하수가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Cd(Drag Coefficient) 와 Cl(Lift Coefficient) 의 값이 변하게 되므로 마하수에 따른 Cd 와 Cl 의 변화를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부과정에서 배운 마하수에 따른 항력계수의 변화를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EDISO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제 항력계수의 변화를 관찰해 보려한다. 그 중에서 초음속을 돌파한 후의 항력계수의 감수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NACA0012의 실제 비행 고도에서의 양력과 항력을 비교해본 후 양항 비에 따른 최적의 마하수를 살펴보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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